2024-04-27 10:08 (토)
금수원 압수수색시 ‘사전 회의’ 없었다
상태바
금수원 압수수색시 ‘사전 회의’ 없었다
  • 조현철 기자
  • 승인 2014.10.22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경 부실대응 드러나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경기도경이 유병언 부자 등을 검거하기 위해 금수원을 두차례 압수수색하면서 1만명이 넘는 경력을 투입하면서 검찰 과 단 한 차례의 사전회의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유병언 부자 검거 당시 검·경의 부실대응이 또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박남춘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경기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경은 유병언 부자 소재확인 및 검거를 위해 2차례에 걸쳐 경찰병력 1만849명을 투입, 금수원 내부를 수색하였으나 채포영장 및 구속영장이 발부된 유병언 부자 및 그들의 조력자들 중 단 한명도 체포하지 못했다.

문제는 당시 두 차례나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들어가면서 검·경이 단 한차례의 회의도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경찰에 따르면 압수수색에 앞서 검찰로 부터 회의 소집 요청도 없었고, 금수원 내부 설계도면이나 관련 정보를 전혀 알지 못한 채로 경력지원 요청만 받고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엄청난 경력이 투입됐음에도 내부에 은신해 있던 체포영창 대상자들을 검거하지 못한 것이다. 게다가 양희정은 경찰의 삼엄한 불신검문을 뚫고 금수원을 들락거린 것으로 드러나 당시 경찰의 경계가 얼마나 허술했는지도 확인됐다.

박남준 의원은 “유병언 부자를 검거하기 위해 사상 최대의 경력을 투입하면서도 검찰과 경찰이 따로 놀면서 금수원이 말 그대로 뻥 뚫렸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