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9:51 (일)
행안부,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안 입법 예고
상태바
행안부,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안 입법 예고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1.08.01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공직진출 문 넓어진다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내년부터 9급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 저소득 한부모가족도 ‘저소득층 구분모집’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2년 이상)로 한정한 현행 저소득층 구분모집 대상에 ‘한부모가족지원법’ 상의 보호대상인 저소득 한부모가족(2년 이상)을 포함 시키는 내용의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안”을 8월 1일 입법예고했다.

이번 제도 개선에 대해 행안부는 “이혼․사별, 경제난 등으로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저소득 한부모가족에 대해 안정적인 일자리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저소득 한부모가족 중 18세 미만 아동을 제외한 약 12만 명에게 공직진출의 기회가 보다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안부는 저소득층 구분모집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내년도 저소득층 선발비율도 금년도보다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장애인 또는 저소득층 구분모집 응시자 중 일반모집 합격선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응시자에 대하여는 선발예정인원을 초과하여 합격하도록 함으로써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한다.

또한 이번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안에는 특별채용 제도 개선의 후속조치로서 특별채용 명칭을 경력경쟁채용으로 변경하고 최근 DDos 공격 등으로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2014년부터 전산개발직류 시험에 ‘정보보호론’ 과목을 도입하며 지난 3월 신설된 회계직류의 시험과목을 지정하는 내용 등도 포함됐다.

김홍갑 행안부 인사실장은 “이번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을 통해 저소득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의 공직 임용기회가 크게 확대되어 이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봉민 기자 mylovepbm@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