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52 (금)
동북아 평화협력구상 관련 한-EU 학술회의, 18~19일 개최
상태바
동북아 평화협력구상 관련 한-EU 학술회의, 18~19일 개최
  • 정민 기자
  • 승인 2014.09.1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정민 기자] 국립외교원과 유럽연합 안보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동북아 평화협력구상 관련 한-EU 학술회의’가 오는 18일과 19일 양일간 ‘동북아 평화협력구상(NAPCI)과 유럽의 경험’이라는 주제로 서울 국립외교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회의는 경제적 상호의존 증가에도 불구하고 정치·안보 영역에서는 역내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아시아 패러독스’의 극복을 위하여 우리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에 대한 국제 사회의 이해를 높이고, 동 구상의 정치적 모멘텀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특히 올해는 1차 대전 발발 100주년 및 베를린 장벽 붕괴 25주년을 맞는 국제정치학적으로 의미있는 시기로서,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을 유럽이 축적해온 신뢰구축, 위기관리, 분쟁예방 및 해결 분야의 경험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기에 시의적절하다는 평가다.

또한, 한-EU 학술회의는 지난 7월 한-NATO 공동 세미나 개최에 이어 유럽지역과의 경험 공유를 위한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학술회의에는 유럽연합 안보연구원을 비롯해 유럽지역 국제관계 및 안보 전문가들과 20여개 주한 EU 회원국 대사들을 비롯한 전·현직 외교관 등이 참가할 예정으로, 유럽의 평화구축 협력 경험을 한국과 공유하는 진정한 논의의 장이 될 전망이다.

정민 기자 jm@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