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투명사회실천네트워크, 이달 3일 공식 출범
상태바
투명사회실천네트워크, 이달 3일 공식 출범
  • 최기철 기자
  • 승인 2014.09.0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기업·시민단체 등 38곳 참여

[KNS뉴스통신=최기철 기자] 반부패·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인 ‘투명사회실천네트워크’가 3일 오후 2시 KTX 서울역사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식 출범한다.

2008년 반부패 거버넌스인 ‘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가 해산된 후 6년 만에 정부와 시민사회, 직능단체 등이 국가적으로 대두된 부패척결과 청렴의식 확산을 위해 다시 힘을 합친 것이다.

이번에 출범하는 ‘투명사회실천네트워크’는 국민권익위원회와 한국투명성기구(TI),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YMCA 등 16개 단체로 구성된 ‘투명사회실천네트워크’ 준비위원회는 사회전반의 투명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범 국민운동을 전개하게 된다.

‘투명사회실천네트워크’는 3일 오후 2시 서울역사 4층 코레일 대회의실에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38개 단체 대표들이 모여 대표자회의를 개최한다.

대표자회의에서는 민간·공공·직능·지역 등 부문별 공동의장과 감사, 운영위원장, 실행위원장 등 임원진을 선출한다. 임원의 임기는 각 2년이다.

이어 오후 2시30분부터는 서울역사 3층 대합실에서 출범식이 열린다. 출범식에서는 “비리와 악습을 도려내어 깨끗하고 투명한 사회를 후손에게 물려주겠다”는 내용의 출범선언문이 채택되고 네트워크에 참가하는 38개 단체 대표들의 서명식이 진행된다. 이어 대표들은 서울역사 주변, KTX 승·하차장, 지하철 1·4호선 곳곳에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갖는다.

‘투명사회실천네트워크’는 앞으로 ‘다 함께 더 맑게-우리가 함께하면 세상이 달라집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전국적으로 반부패·청렴과 관련하여 공동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앞으로 출범할 ‘국가혁신 범국민위원회’와 협력하여 범정부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부정부패 척결’에 동참하고 사회 전반에 청렴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투명사회실천네트워크’ 준비위원회는 “경제규모 등에 비해 국가청렴수준이 여전히 낮고 아직도 사회 곳곳에 만연하는 부패관행을 청산할 수 있도록 실천 위주의 활동을 위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었다”며 “더 많은 단체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참여제안을 하고 있으며 출범 이후에도 문호를 개방, 청렴문화 확산운동이 국민운동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1일 현재 투명사회실천네트워크에 참여가 확정된 단체는 모두 38곳이다. 시민단체에서는 한국투명성기구(TI), 한국YMCA전국연맹,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YWCA연합회,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반부패전국네트워크 등 8곳이 참가한다.

정부쪽에서는 정부의 반부패․청렴정책을 총괄하는 국민권익위가 참여하고 공공기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교통안전공단, 근로복지공단 등 18곳이 동참한다.

지역에서는 105개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청렴사회실천부산네트워크’, 대구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대구시 등 30개 단체), 경상남도 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경남도 등 25개 단체), 안산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안산시 등 63개 단체) 등 반부패 의제로 활동을 하는 지역네트워크 5개 단체도 참여한다.

직능단체는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공인회계사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등 6곳이 동참한다.

시민사회단체와 공공부문 등은 2005년부터 ‘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를 발족하고 부패척결을 위해 상호 노력하였으나, 2008년 정부와 시민사회간 관계가 소원해 지면서 사실상 활동이 중단되었고, 2009년에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투명신뢰사회정책협의회’를 구축하였으나 시민사회단체는 참여를 하지 않았다.

최기철 기자 cg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