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05 (일)
농진청, 세계 수박·토마토 유전자원 전시회 개최
상태바
농진청, 세계 수박·토마토 유전자원 전시회 개최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07.2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29일까지, 수원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은 전 세계에서 수집한 다양하고 희귀한 수박과 토마토 유전자원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세계 수박·토마토 유전자원 전시회’를 오는 26~29일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미국, 러시아, 불가리아 등 세계 83개국에서 수집·보존 중인 수박과 토마토 유전자원 가운데 희귀한 것만을 골라 100여점을 선보인다.

전시될 수박 중에는 껍질은 노랗고 속은 빨간 수박, 오이처럼 길쭉하거나 호박처럼 뚱뚱한 수박, 겉은 일반 수박과 같지만 속에 씨가 없는 수박 등 평소 보기 어려운 수박들이 전시된다.

또한 토마토도 핑크·주황·노랑·보라 등 다양한 색깔에 앙증맞은 크기부터 주먹만 한 크기까지 모양이 제각각으로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밖에 노화방지와 항암작용이 입증된 수박·토마토의 붉은색 색소인 라이코펜(lycopene)의 효과 등 수박·토마토의 다양한 기능성을 비롯해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등이 소개된다.

현재 농진청은 세계 각국에서 수집한 수박 유전자원 1,855점과 토마토 유전자원 3,870점을 농업유전자원센터에 보존하고 있다.

이들 유전자원 중 소량이거나 활력이 떨어지는 자원들에 대해서는 매년 수박 500점, 토마토 1,100점씩을 증식하는 한편 생육, 과실, 색소 등에 대한 특성조사를 실시해 우수 유전자원을 선발하고 있다.

농진청 농업유전자원센터 허윤찬 연구관은 “앞으로 더 많은 나라에서 다양한 수박과 토마토 유전자원을 수집해 우리나라 기후와 국민들의 입맛에 맞는 신품종을 육성해 나갈 수 있도록 육종가들이 필요로 하는 유전자원을 제공하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