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34 (토)
與의원들 "천안함ㆍ연평도 만행 책임 추궁해야"
상태바
與의원들 "천안함ㆍ연평도 만행 책임 추궁해야"
  • 신종철 기자
  • 승인 2011.07.2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감표명이나 재발방지 확약 없이 6자회담 언급은 어불성설”

[KNS뉴스통신=신종철 기자] 한나라당 나경원ㆍ원희룡 최고위원을 비롯한 현역 의원 12명은 24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열린 남북 비핵화회담을 환영하면서도 “북한의 천안함ㆍ연평도 만행에 대한 일언반구 유감표명이나 재발방지 확약 없이 6자회담을 언급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책임 추궁을 촉구했다.

백령도와 연평도를 지역구로 둔 박상은 의원이 주도한 성명에는 나경원ㆍ원희룡 최고위원 외에도 박진ㆍ장광근ㆍ정진섭ㆍ차명진ㆍ신지호ㆍ원희목ㆍ이춘식ㆍ정옥임ㆍ홍일표 의원 등이 참여했다.

이들 의원은 이날 ‘남북관계 개선은 바람직하지만 천안함ㆍ연평도 만행 면죄부는 있을 수 없다’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통해 “남북 당국자들이 6자회담 재개를 위한 노력에 합의한 데 대해 전적으로 환영한다”면서도 “하지만 이에 앞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년7개월 동안 중단돼 왔던 회담이 재개되고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관계가 개선돼 한반도의 긴장상태가 해소될 수 있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다”며 “이번 합의가 한반도 비핵화와 긴장을 해소하고 남북간 평화정착의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그러나 “지난해 백령 앞바다에서 벌어진 천암함 폭침과 연평도의 무고한 주민을 향해 무차별 포격을 했던 천인공로할 북한의 만행에 대해서 정부는 분명히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없이는 어떠한 남북회담도 있을 수 없다’고 누차 공언해왔다”며 “지난 짧은 3년간 남북관계에 엄청난 희생과 긴장을 감수하고 쌓아온 원칙이 변경되는 것에 많은 국민들이 공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서해특정 5도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많은 동료의원들과 함께 우리 정부가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고 가난과 질병, 인권유린에 허덕이는 북한주민을 위해 원칙있는 정책을 신중하게 지켜주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신종철 기자 sjc01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