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04 (금)
국토부, 하계 교통안전대책 강화 지시
상태바
국토부, 하계 교통안전대책 강화 지시
  • 박준표 기자
  • 승인 2011.07.21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 교통국장회의 개최...교통현안 추진 당부

[KNS뉴스통신=박준표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 이하 국토부)는 21일 교통정책실장 주재로 시·도 교통국장회의를 개최해 하계 휴가철 교통안전대책 등 최근 현안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추진을 당부했다.

먼저 하계 휴가철에 버스·철도 등 대중교통 운행과 관련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 취약지점과 차량 및 편의시설에 대한 정비·점검을 철저히 하고, 운수업체 종사자에 대한 특별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했다.

또 버스터미널·철도역 주변에서 일어나는 불법 주정차나 승차거부·부당요금 징수 등 택시 불법행위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하도록 했다. 버스 정류장 시설 개선안도 추진한다. 눈·비가 오는 날에도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붕이 있는 버스정류장 설치를 확대하고, 냉·난방 시설을 갖춘 폐쇄형 정류장을 설치하는 방안도 점진적으로 추진하는 등 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지붕이 설치되어 있는 버스정류장은 전체의 56% 정도이다.

또한 택지개발 등 대규모 개발사업 시행시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시·도지사가 수립하고 있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돼 개발사업 완공 이후 교통불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사업진척상황 점검 등 사후관리를 강화하도록 했다.

이 밖에 교통물류 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책 추진,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방지, 중고차 거래시 소비자 불만 해소를 위한 행정지도 강화 등 최근 교통 현안과제 18건을 시·도에 당부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전국 시·군·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우수 교통시책도 소개됐다.

경기도 연천군은 지난해 7월부터 5일장이 열리는 날 ‘장날 맞춤형 버스’ 3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고, 마을 행사 등 교통수요 발생시 마다 사전 예약을 받아 운행하는 ‘수요 맞춤형 버스’ 제도를 실시해 대중교통 소외 지역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대구광역시는 지난 4월에 시내버스 내에서도 무료로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24개 노선 444대에 와이파이(Wi-Fi)를 설치했고, 7월부터는 2,637개 전 시내버스 정류소에 스마트폰용 QR 코드를 부착하여 버스도착시간 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부산광역시의 경우 전자태그(RFID)를 활용하여 현재 전체 자가용 승용차 563천대의 12.5%에 해당하는 70,360대가 자가용 승용차 요일제를 참여하고 있다. 승용차 요일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참여자가 지정한 특정 요일의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자동차를 운행하면 안된다. 승용차 요일제 참여자에게는 자동차세 10%와 공영주차장 요금 50%를 경감해 주고, 미준수자에게는 자동차세추징 등 인센티브를 회수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날 회의에서 소개된 40여 건의 우수 시책 사례를 전국의 모든 시·군·구가 공유하면서 상호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자료집을 발간·배포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시·도 교통국 관계자는 “관계법령 개정 등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 각종 사업비 국고보조, 도로·철도건설 등 국가사업의 조기 추진을 건의해 국토부가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준표 기자 pgenius@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