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34 (토)
식약청, 일본뇌염백신 추가접종 시 예방효과 100%
상태바
식약청, 일본뇌염백신 추가접종 시 예방효과 100%
  • 박준표 기자
  • 승인 2011.07.2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준표 기자] 최근 일본뇌염 환자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일본뇌염에 대한 면역력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려면 영·유아시기의 기초접종 이후 추가 예방접종이 필수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이하 식약청) 안전평가원은 지난 2년간 기초접종을 마친 만 6세의 건강한 어린이 136명을 대상으로 일본 뇌염백신 추가접종에 대한 유용성을 연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방식에 대해 식약청은 "사백신 또는 생백신 기초접종을 완료한 5~7세 사이의 건강한 어린이 136명을 대상으로 추가접종 전·후의 항체생성률 및 이상반응 발생률을 측정했다"면서 "예방효과의 중요 지표인 항체생성률의 경우 모든 대상 어린이에서 추가접종을 받기 이전과 이후 모두 100%로 기록돼 뇌염 예방에 충분한 면역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접종 후 항체가 접종 전에 비해 사백신은 6.8배, 생백신은 4.4배 급격히 상승돼 추후 오랜 기간 동안 면역력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됐다"고 덧붙였다.

다만 추가접종을 받은 소아의 39%에서 백신접종에 따른 발적, 종창 발열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났으나 대부분 경미한 증상으로 수일 내에 사라졌다고 식약청은 설명했다.

식약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로 만 6세 때의 일본뇌염백신 추가접종의 필요성이 재차 확인되었으며, 현행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따라 예방접종 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최근 일본뇌염이 30세 이상에서도 발생하고 있어 성인의 일본뇌염백신 추가접종 필요성 연구를 진행하는 등 우리나라에 적합한 정책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준표 기자 pgenius@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