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제천시, 협동조합 설립신고 쉬워진다
상태바
제천시, 협동조합 설립신고 쉬워진다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4.04.04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상재 기자] 제천시가 지금까지 충청북도에서 시행해 오던 협동조합 설립신고를 오는 4월4일부터 직접 수리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충청북도가 ‘충청북도 사무의 위임조례’ 개정을 통해 4월4일부터 협동조합 설립 관련 업무를 시·군으로 위임한데 따른 것으로 시민들이 협동조합 설립업무를 모는데 있어 종전보다 한층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제천시에 주사무소 소재지를 두고 협동조합 설립을 원하는 주민은 시청 생활경제과를 방문하여 신고하면 된다.

협동조합은 지난 2012년 12월 1일 협동조합기본법 시행에 따라 5인 이상이면 업종·분야에 제한 없이(금융,보험업 제외) 설립이 가능하다.

조합 설립에는 ▷5인 이상의 발기인과 함께 작성·서명한 정관, ▷창립총회 의사록 사본, ▷사업계획서, ▷임원과 설립 동의자 명부 등 필요한 서류를 갖춰 제출하면 시에서 검토 후 신고필증을 발급하면 설립된다.

시는 이외에도 정관 변경, 해산·분할 및 합병 등 신고업무, 과태료 부과 징수 등 협동조합 관리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현재까지 시는 지난 12월 협동조합기본법 발효 이후 5개의 협동조합을 설립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협동조합의 사회통합 기능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협동조합 설립신고를 하고 관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