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 전국 최초 음악특성화 '가람도서관' 개관
상태바
파주에 전국 최초 음악특성화 '가람도서관' 개관
  • 김동환 기자
  • 승인 2014.03.1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 전용공간 '아트홀'과 음악자료 4,600점 갖춰

 
[KNS뉴스통신=김동환 기자] 전국 최초의 음악 공공도서관인 ‘가람도서관’이 12일 파주시에 개관한다.

경기도에 따르면 총 113억 원의 건립비가 투자된 가람도서관은 연면적 3,862㎥ 규모(지하 1층, 지상 2층)로 음악당, 종합자료실, 어린이자료실, 문화강연실 등을 갖추고 있다.

총 4,600여점의 음악자료와 1만 6,900여권의 도서자료를 구비해 그간 문화소외지역이었던 경기 북부권의 새로운 복합 문화공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도서관내 음악당인 '솔가람 아트홀'은 300석 규모의 클래식 전용공연장으로 고른 시야를 확보한 객석과 실내악, 독주 및 합창에 적합한 최상의 건축음향을 갖추어 연주자들이 최상의 상태로 연주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파주시 운정동에 위치한 가람도서관은 단순한 음악도서관이 아닌 최초 설계 단계부터 도서와 음악자료 구비, 자료실 운영 방법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음악이라는 한 주제를 가지고 일관성 있게 시공된 특성화 도서관이다.

파주시는 도서관 개관을 기념해 솔가람 아트홀에서 3월 15일부터 4월 5일까지 'Master series in Paju'라는 주제로 클래식 공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바이올리니스트 백주영의 연주를 시작으로 피아니스트 조재혁, 첼리스트 송영훈 등 세계 정상급의 클래식 연주가 이어져 ‘보는 도서관에서 듣고 느끼는 도서관’이라는 새로운 복합문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연재 경기도 도서관과장은 "도서관별로 전문성을 갖춘 특성화 도서관 정책을 지속 추진해 경기도민의 행복한 삶과 미래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202개의 공공도서관으로 전국 최대의 도서관서비스 인프라를 갖추고 도서관별로 다양성과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도서관 특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천문우주관을 설치한 과학도서관(의정부 과학도서관, 성남 중원 어린이도서관)을 비롯해 전통이 숨 쉬는 한옥도서관(안산 관산도서관), 인문학을 특화한 군포 중앙도서관, 박두진 문학전시실(안성 보개도서관) 등 생태, 환경, 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크고 작은 특성화 전문 도서관 100여개가 현재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김동환 기자 kdh231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