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무디스,부채상향 난항 美 정부에 "디폴트 경고"
상태바
무디스,부채상향 난항 美 정부에 "디폴트 경고"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1.07.1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간의 부채한도 처리방식 지적, 예산통과 전 합의 도출해야

▲ (사진제공=AP통신)
[KNS뉴스통신=이희원 기자] 지난 13(현지시각)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미국의 국가신용 등급을 ‘부정적 관찰대상’의 경고 조치는 美 오바마 정부와 의회의 부채상향 논의가 합의점을 찾지 못한데 기인한다고 밝혔다.

17일(현지시각) 무디스의 스티븐 헤스 선임 연구원의 인터뷰를 통해 밝혀진 무디스의 강등 경고 배경은 美 재무부가 정부와 의회의 부채상향 합의점이 도출되기 전까지 국채의 발행이 불가능해져

내달 2일까지 상향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美 정부의 공공지출을 대폭으로 줄일 수 밖에 없어 이는 부채 상환 능력을 제한하게 될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보도했다.

또한 헤스 선임 연구원은 야당의 의회 장악으로 美정부의 부채한도 상향에 대한 대처방식이 미국의 신용도를 떨어뜨려 미국을 디폴트(채무불이행)의 위험에 빠지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1917년부터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최고 등급으로 평가해온 무디스의 이번 강등 경고로 또 다시 부채 상한선 합의 조치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예산통과 시한을 2주 앞둔 시점에서 민주당과의 견해 차이로 결렬되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현실성 없어 보이던 미국의 디폴트가 사실화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경제대국 미국을 살얼음판 위로 올려놓고 있다.
 

이희원 기자 kat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