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4:31 (금)
저비용항공 타고 도쿄(나리타)․홍콩 간다
상태바
저비용항공 타고 도쿄(나리타)․홍콩 간다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2.25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부산․이스타는 나리타, 진에어는 홍콩에 신규 취항

도쿄(나리타)와 홍콩 가는 하늘 길에 저비용항공사의 취항이 확대되어 노선․비용․스케줄 측면에서 소비자 선택의 폭이 커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국적사의 취항 지원을 통한 항공산업 활성화와 이용객 편익 증진을 위해 항공회담 등을 통해 확보한 총 13개국 주67회의 국제항공 운수권을 항공교통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6개 항공사에 배분하였다고 밝혔다.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이 한-필리핀 등 13개 노선 주36회, 아시아나항공이 한-홍콩 등 5개 노선 주7회, 에어부산과 이스타항공이 한-나리타 각 주7회, 제주항공과 진에어가 한-홍콩 각 주5회의 운수권을 배분받았다.

이번 운수권 배분의 가장 큰 특징은 그동안 대형항공사에만 배분되어 온 나리타 운수권이 저비용항공사에도 배분됨으로써 항공시장의 경쟁이 촉진되고 소비자 선택의 다양성이 제고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는 점이다.

나리타노선은 평균탑승률 80%를 상회하는 인기 노선으로 항공사간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부산-나리타 운항을 요청한 에어부산과 인천-나리타 운항을 요청한 이스타항공을 선정하고 효율적 운항이 가능하도록 주7회씩 배분하였다.

특히, 국적사 중 대한항공만이 주7회를 운항해 온 부산-나리타 노선은 인천-나리타 노선에 비해 운항횟수가 크게 부족하여 만성적 좌석난을 겪었으나, 앞으로는 에어부산도 운항하게 되어 부산지역 주민들의 도쿄가는 여행길이 한결 편리해질 전망이다.

* 인천-나리타 운항 : 대한항공 주31회(화물3회 포함), 아시아나 주28회
* 부산-나리타 운항 : 대한항공 주7회
* ‘10년 나리타 노선 탑승률 : 인천-나리타 82.5%, 부산-나리타 85.4%

이와 함께 홍콩노선도 진에어와 제주항공 등 저비용항공사의 운항이 확대되어 이용객이 여러 항공사의 다양한 스케줄과 운임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 한-홍콩 운수권(금번 배분 반영) : 대한항공 주7,920석, 아시아나 주7,617석, 제주항공 주1,463석, 진에어 주1,000석

* ‘10년 인천-홍콩 노선 탑승률 : 81.1%

그 밖에 필리핀 등 16개 노선에 주39회의 추가운항이 가능하여 관광수요와 항공화물운송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10년에 새롭게 “항공교통분야 최고의 민간전문가”들로 구성한 항공교통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운수권을 배분하였으며 국민의 체감도가 높은 핵심 노선에 저비용항공사의 운항이 확대되어 부담없는 해외여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