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서천군보건소, 치매 선별검사 무료 실시
상태바
서천군보건소, 치매 선별검사 무료 실시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4.02.19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충남 서천군 보건소는 노년기 대표질환인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만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 선별검사를 무료 실시하고 있다.

지역내 13개 읍·면의 경로당 및 시장을 중심으로 연중 검진할 예정이며, 가까운 관할구역 보건기관을 이용하면 된다.

보건기관에 방문해 검진하기 어려운 노인 및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는 개별방문을 통해 선별검사를 실시한다.

선별검사는 1:1 문답형식으로 지남력, 기억력, 주의집중력 및 계산, 기억회상, 언어기능, 판단력 등 총 30문항으로 이뤄지며, 검사 결과 인지 저하자는 협약병원에 진단검사 및 뇌영상촬영 CT 등 정밀검사를 의뢰하고 최저생계비의 100%해당자는 검사비도 함께 지원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치매를 단순한 노화현상이나 불치병으로 잘못 인식해 치매환자의 절반이 방치되며, 증상 발생 후 치료를 받기까지 평균 2년반이나 소요된다.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치매를 빨리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라며 적극적인 주민 참여를 당부했다.

또한 보건소는 치매 진행 지연을 위한 치매 약제비 및 진료비 일부를 지원하는 치매관리비를 지원한다.

치매관리비 지원은 치매 확인자로 최저생계비의 100%에 해당자에 한해 매월 3만원 한도내(연간 36만원)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며, 지원서류(처방전, 진단서, 통장사본)를 구비해 보건소에 방문해 치료비 지원신청을 할 수 있다.

조영민 기자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