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전남도, 국제행사 잇따라 개최
상태바
전남도, 국제행사 잇따라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4.02.13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품격 높이는 좋은 기회

[KNS뉴스통신=김필수기자]전라남도는 13일 여수에서 한일 8개시도현 지사회의의 사전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것을 시작으로 올 한 해 동북아시아지방자치연합(NEAR)회의, 한일 8개시도현교류지사회의 등 굵직한 국제행사를 잇따라 개최된다고 밝혔다.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북한 등 6개국 71개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NEAR회의는 지사가 직접 회원국을 초청해 치러지는 대형 행사다.

오는 10월 21일부터 나흘간 300여 명의 회원국 관계자들이 참가해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상호 공동관심사 등을 협의한다. 이 회의는 2012년 중국 닝샤에서 열린 총회에서 유치를 신청해 올해 총회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11월 22일부터 이틀간 예정된 한일 8개시도현 지사회의는 후쿠오카, 나가사키, 사가, 야마구치현 등 일본 4개 현과 전남, 부산, 경남, 제주 등 한국 4개시도가 회원국으로 참가해 한일 양 지역의 공동교류 제안사업과 공동선언문 등을 발표한다.

지금까지 22년간 지속하면서 한일 지자체 간 대표적인 국제회의로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회의는 순번제 개최 규정에 따라 8년만에 전남에서 열린다.

그 외에도 쓰촨성(四川省)과의 교류 10주년 기념식은 5월, 저장성(浙江省)과의 한중 포럼은 6월로 예정돼 있어 전남에서 다양한 국제교류행사가 치러진다.

13일부터 이틀간 여수에서 개최되는 한일 8개시도현 지사회의의 사전 실무회의에서는 11월에 열리는 한일 8개시도현 지사회의의 주제를 결정하고 지난해 지사회의에서 제안됐던 신규사업과 교류사업에 대한 실천 방안 등을 최종적으로 조율한다.

양 지역 공동 번영을 위해 환경, 수산, 관광, 청소년 등 총 7개 분야에서 추진하는 공동 교류사업의 하나인 ‘저출산 대책 워크숍’등도 논의한다.
 

국제교류사업을 주관하는 정순주 전남도 경제과학국장은 “올해 F1행사가 빠져 아쉬움이 있지만 다행히 이를 대체할 만한 대형 국제교류행사가 많아 전남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품격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