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전국 시·도의회의장, 2014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차 임시회 개최
상태바
전국 시·도의회의장, 2014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차 임시회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4.02.13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방역대책 마련 촉구 및 여수 원유유출사고 보상대책 촉구

[KNS뉴스통신=김필수기자]2014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차 임시회가 2월 13일에 세종특별자치시 베어트리파크 웰컴하우스에서 개최됐다.
 

 
이날 협의회는 ‘조류인플루엔자 방역대책 마련 촉구 결의문’ 및 ‘여수 원유유출사고 보상대책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 등 총 6건의 공통 현안사항을 논의하고 결의문 2건을 포함한 3건에 대해 대정부에 조속한 해결을 요구했다.
 

전남도의회 김재무 의장은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대책 마련 촉구 결의문’을 통해 “2003년 이후 십여 년 동안 2~3년 주기로 AI가 발생하고 그때마다 대량 살처분이 반복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AI 확산과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 외에 다른 방안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에서 계속되는 AI의 악순환과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밀식 사육 금지, 야생 철새의 대륙별 이동에 따른 감시 체계 구축 등 근본적인 중장기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김 의장은 또 ‘여수 원유유출사고 보상대책 촉구 결의문’을 통해 “2014년 1월 31일, 여수시 낙포동 GS칼텍스 제2부두에서 발생한 원유 운반선 충돌로 해양 원유유출 사고가 발생하여 인근 양식어장의 피해는 물론 방제작업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이 신체적, 정신적인 피해를 호소하는 등 2차 피해의 규모도 커져가고 있으며, 또한 사고 초기 발표된 원유 유출량과 해경 발표 유출량이 많은 차이를 보여 사고의 축소 및 은폐의혹 마저 제기되고 있다”며, “정부차원에서의 사고 원인의 철저한 규명,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과 생계를 위협받게 된 어민들에 대한 보상 방안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결의문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전북도의회의장 최진호)는 전국 17개 시·도의회의장으로 구성된 협의체로 지방자치발전, 지방의회간의 공동의 관심사를 해결하기 위해 1991년 8월 출범하여 매달 1회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