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S&P, 美신용등급 강등 경고 '부정적 관찰 대상'
상태바
S&P, 美신용등급 강등 경고 '부정적 관찰 대상'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1.07.15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정부의 부채한도 상향 결렬, 국가 신용등급 강등가능성 높아

[KNS뉴스통신=이희원 기자] 오바마 정부와 의회의 부채한도 상향협상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경고했다.

14일(현지시각) S&P는 'AAA'로 현재 최고의 등급을 부여받은 미국 장기신용등급과 'A-1+' 인 단기신용등급을 '부정적 관찰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발표했다.

이미 지난 4월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의 전망을 부정적으로 제시한 바 있던 S&P는 이날 '부정적 관찰대상'에 포함시켜 현 AAA인 국가신용등급을 AA등급 범위로 한 단계 이상 강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이번 S&P의 강등 경고는 지난 버냉키 미 FRB 의장도 밝힌 바 있 듯이 미 정부의 부채한도 상한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타결이 불투명해지면서 국가 디폴트(채무불이행)까지도 가져올 수 있는 사태를 빚어내 협상이 결렬될 경우 미 국가 신용등급의 강등의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고,

이는 "향후 90일 내 미 장기채권의 신용등급을 최소 1∼2단계 낮출 수 있다는 신호"라고 덧붙였다.

지난 13일 신평사인 무디스도 미국의 Aaa 강등 가능성이 높은 '부정적 관찰대상'에 포함시킨 바 있어, 미정부의 부채한도 상한 협상이 정치적인 변동성을 감안하더라도 빠른 시일내에 결과를 내지 못할 경우 미 국가의 신용등급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희원 기자 kat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