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버냉키, 美정부에 경고장 "부채한도 증액해야"
상태바
버냉키, 美정부에 경고장 "부채한도 증액해야"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1.07.14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부양책 "양적완화" 이전 한도상향 선행되야

▲ 13일(현지시각) 반기 통화정책 청문회에 나선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사진제공=AP통신)
[KNS뉴스통신=이희원 기자]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오바마 정부에 부채한도 증액 협상 부결에 질책하며 추가적인 부양책을 준비중인 FRB에 걸림돌로 작용해선 안된다고 경고했다.

버냉키 의장은 13일(현지시각) 미 경제가 경기회복이 소강상태에 머물 것을 대비해 국채를 추가적으로 매입하는 등의 방안을 통해 경기 부양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이날 반기 통화정책 청문회에 출석한 버냉키 의장은 경제 성장세가 통화정책 조절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면 이에 대응할 준비가 갖춰졌다며 “디플레이션 리스크가 다시 부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보일 경우 추가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경기전망에 대해서는 차후 경제 성장세가 완만한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돼 인플레이션 압력의 완화와 실업률의 점차적 하락을 전망했다.

버냉키 의장의 이러한 발언은 지난 6월 충격적 미국의 고용지표가 발표된 뒤 처음 나온 것으로 부분적으로 고유가와 부품의 수급 차질 등은 일시적일 수 있다고 지적해 경제의 회복세는 하반기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강조하며

단, 경제 활동을 억제시키고 있는 일시적인 충격들이 한 차례 지나갈 경우 경제활동과 일자리 창출에 반영된 수용적(accommodative) 통화 정책의 효과를 다시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연준이 총 1조7천억 달러 규모의 양적완화 조치를 단행한 것에 이어 지난해 11월 6천억달러 규모의 2차 양적완화 조치에 나서면서 지난 6월말까지 국채 매입이 이어진 것을 의미한다.

버냉키 의장은 경제 상승 기조를 위해 양적 완화 방안을 준비중에 있으며 국채 매입을 통한 3차 양적완화 조치가 이어질 수 있어 정부와 의회간의 부채한도 증액 협상이 결과를 가져오지 못할 경우 디폴트(채무불이행) 사태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양적완화 조치에 앞서 부채한도 증액 협상 타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타결이 미뤄질 경우 미 정부의 디폴트를 막기위한 연준의 행보가 더욱 더 강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버냉키 의장의 이날 발언으로 오바마 행정부의 반응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희원 기자 kat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