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불만제로 UP’, 겨울철 ‘난방비 폭탄’에 대한 오해와 진실
상태바
‘불만제로 UP’, 겨울철 ‘난방비 폭탄’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이창현 기자
  • 승인 2013.12.1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MBC 제공
[KNS뉴스통신=이상권 기자] MBC ‘불만제로 UP’이 겨울을 맞아 난방비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밝힌다.

지난 10월 지역난방 아파트로 이사한 김 씨. 이틀간 사용한 난방비가 무려 80만 원이 나왔다. 폭탄 요금을 맞은 후 난방은 거의 못하고 아이들은 집안에서도 패딩을 입고 있다. 이 아파트로 이사 오면 한 번씩은 난방비 폭탄을 맞게 된다는데, 그 이유는 세대별로 일정한 양이 들어오게 하는 ‘정유량 밸브’가 없기 때문이다. 산업자원부 고시에 따르면 2003년부터 유량계가 설치된 세대의 정유량 밸브 설치는 권고 사항이다. 관리 사무소에서도 지역난방공사에서도 난방 설비의 미비점은 인정하지만 대책 마련은 세대 책임이라는 답변이다.

그런데 정유량 밸브가 설치된 지역난방 아파트 16평에 사는 이 씨도 난방비 폭탄을 맞았다. 두 달간 사용한 난방비가 100만원이 나왔는데, 정유량 밸브를 관리소에서 임의로 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다 난방비에 대한 책임은 관리사무소가 아닌 세대의 몫으로 남았다. 반대로 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선 작년 12월 739세대에서 난방비가 0원이 나왔다. 관리소에선 난방비 0원은 열량계를 사용하는 아파트 어디나 존재하는 문제라고 한다. 열량계는 유량계에 비해 정확한 측정을 하지만 임의 조작이 가능한 허점도 있다.

23평 단독 주택에 살고 있는 김 씨. 지난 겨울 난방비가 50만원이 나왔다. 난방비를 아끼려고 방별 밸브를 잠그고 지냈지만 여전히 난방비 폭탄을 맞았다. 또 다른 5층짜리 빌라에서는 2층부터 5층까지 똑같이 아끼고 지내지만 층마다 난방비가 다르다고 한다. 난방비 도대체 무엇 때문에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인지 난방비 절약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불만제로 UP'에서 전격 공개한다.

이창현 기자 hyun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