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 중국어선 관련 어업인 간담회 개최
상태바
울릉군, 중국어선 관련 어업인 간담회 개최
  • 천미옥 기자
  • 승인 2013.12.14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항어선 검문검색,불법어로행위 단속, 체계적인 대책 강구

 
[KNS뉴스통신=천미옥 기자] 울릉군은 12일 수협 어업인복지회관에서 울릉군 관계자와 울릉군의회 의원, 울릉군수협 관계자, 지역어업인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어선 피항 관련 문제점 및 관계기관 조치사항을 설명하고 대책마련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어업인들은 중국어선 피항관련 문제점으로 야간 폐어구․ 쓰레기 불법투기 및 빌지 배출, 울릉 연·근해 해역 불법 어로행위, 중국어선 쌍끌이 저인망이 남하하는 오징어 싹쓸이 조업 등으로 어획고 감소 등 여러 문제점들을 지적했다.

특히, 울릉 오징어 어장에 중국 어선들이 출몰하면서 중국어선들의 '쌍끌이' 조업을 강행해 어획량이 작년대비 60% 수준으로 감소하는 등 어획고가 크게 줄었으며, 동해 해양 생태계의 위협 및 북한 공작원의 우회 침투수단으로서 울릉도 상륙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이와 관련 대책마련으로 울릉 연안해역 육상 비상근무 및 해양수산부 소속 무궁화호의 인근 수시 감시, 동해해양경찰서 피항어선 검문검색, 불법어로행위 단속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어업인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최수일 울릉군수는 “계속되는 중국어선 출몰에 대하여 우리군 어업지도선과 독도평화호로 불법어로행위 집중 단속 계획과 해수부 및 경상북도 어업지도선의 동해안 증강배치 건의 및 지역안보에 관해 노력할 것이며, 지역 어획고 감소와 어민 생계위협에 따른 대책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천미옥 기자 cmo330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