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08 (토)
엄혹한 시대,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영화 ‘변호인’
상태바
엄혹한 시대,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영화 ‘변호인’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3.11.2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수하고 치열했던, 그래서 가슴 아팠던 1980년대.
시대와 세대를 거슬러 심장을 뜨겁게 하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

▲ 사진제공=1st Look 퍼스트 룩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시대가 사람을 만드는 것인가, 사람이 시대를 만드는 것인가.

영화 <변호인>은 1980년대 초 부산을 배경으로 돈 없고, 빽 없고, 가방끈 짧은 세무 변호사 송우석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꾼 다섯 번의 공판과 이를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1981년 제5공화국 정권 초기 부산 지역에서 벌어진 ‘부림사건’을 모티브로 사건과 인물 모두를 영화적으로 재구성해 새롭게 탄생한 영화 <변호인>은 1980년대라는 특별한 시대를 살았던 평범한 이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또한 아주 특별했던 한 사람을 기억하게 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 사진제공=1st Look 퍼스트 룩
돈 잘 버는 변호사로 승승장구하던 송우석(송강호 분)은 가족같이 정을 나누던 단골 국밥집 아들 진우(임시완 분)의 사건 변호를 맡으며 새로운 전환을 맞는다. 부동산 등기부터 세금 자문 등 주로 돈 되는 의뢰만 받아오던 속물 변호사가 생애 처음 돈이 아닌 사람을 변호하며 변화해가는 과정은 따스한 웃음 속 시대를 관통하는 이야기로 가슴을 울린다.

구치소에서 마주하게 된 진우의 믿기 힘든 모습, 그리고 다섯 번의 공판을 이어가며 송변이 보고 경험하는 현실 또한 1980년대의 지울 수 없는 단면으로 다시금 그 시절을 돌아보게 하는 계기를 전한다. 더 이상 부족할 것도 부러울 것도 없이 살아가던 송변이 진우의 사건을 계기로 마주하게 되는 시대의 현실은 다름 아닌 우리 부모의 이야기이자,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과 뗄 수 없는 이야기로 가슴 저릿한 아픔을 느끼게 한다.

▲ 사진제공=1st Look 퍼스트 룩
누군가는 분노하고, 누군가는 아파했던 시대의 공기를 생생하게 포착해낸 영화 <변호인>은 세대를 뛰어넘어 공감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자,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이야기로 가슴 뜨겁게 관객들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세무 변호사로서의 송변이 돈은 좀 밝히지만 사람 좋은 넉살과 유머로 유쾌한 웃음을 선사한다면, 그가 진우의 변호를 맡으며 이어가는 다섯 차례의 공판 과정은 이미 모든 판단을 끝낸 재판부에 끝까지 법과 상식으로 맞서는 변호인 송우석의 뜨거운 변론으로 팽팽한 긴장감을 조성한다.

더불어, 조작된 거짓이 아닌 진실을 입증해가며 강하게 호소하는 송변의 한마디 한마디는 아픔을 보듬는 위로로 보는 이의 심장을 뒤흔든다.

▲ 사진제공=1st Look 퍼스트 룩
한편 이번 영화에서는 스크린과 브라운관서 탄탄한 연기력을 인정받은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포진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화 <변호인>의 주연은 최근 <설국열차>와 <관상> 등을 통해 흥행 돌풍을 일으킨 국민배우 송강호가 주인공 송우석 역을 맡아 진폭이 큰 열연을 선보인다. 또한 7년 전 신세진 밥값을 잊지 않고 다시 찾아온 송우석을 꼭 안아주는 국밥집 아주머니 역에 김영애, 그녀의 아들 진우 역에 임시완, 그리고 바빠진 변호사 사무실의 살림을 도맡는 사무장 동호 역에 오달수가 송강호와 연기호흡을 맞춘다.

이 밖에 영화 <범죄와의 전쟁:나쁜놈들 전성시대>의 검사를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긴 곽도원은 <변호인>에서 자신의 생각이 곧 법이라 믿는 형사 차동영 경감을 맡아 강렬한 카리스마를 발산하며 드라마 <골든타임>에서 열정적이고 냉철한 의사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배우 이성민은 우석의 고교 동문이자 사회부 기자 윤택 역을 맡아 사회적 문제들을 뒤로 한 채 돈만 밝히는 속물 변호사가 된 우석에게 쓴 소리를 전하며 무게감 있는 매력을 선사한다. 여기에 진우 사건을 담당한 강 검사 역에는 지적인 매력과 카리스마를 갖춘 연기파 배우 조민기가 합류, 법정 장면에 팽팽한 긴장감을 전한다.

영화 <변호인>은 12월 19일 관객들을 찾아온다.

▲ 사진제공=1st Look 퍼스트 룩

박봉민 기자 mylovepbm@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