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음성군, 농한기 장애인·노인을 위한 돌봄여행 서비스
상태바
음성군, 농한기 장애인·노인을 위한 돌봄여행 서비스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3.11.13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상재 기자] 음성군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하나로 장애인‧노인을 위한 돌봄여행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신체적 특성으로 인한 활동제약과 관광 인프라의 부족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장애인과 노인을 위한 맞춤형 여행으로 전문 인력이 동반해 장애인과 노인들에게 맞춤형 국내여행을 제공하기 때문에 불안감을 해소하고 부모와 자녀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신청대상은 전국가구 평균소득 120% 이하의 장애인, 상이군경,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국내 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신청 후 대상자로 선정되면 요양 및 장애등급에 따라 1등급에서 3등급까지 15만 5천원에서 12만 5천원까지 지원되며, 2만 5천원의 본인부담금만 납부하면 1회, 1박2일 동안 전문 인력의 도움을 받아 여행할 수 있다.

그동안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여행의 욕구는 있으나 여건상 어려운 장애인·노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나 대상 계층이 농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 하절기 폭염에 이어 가을철 농번기를 맞아 사업량이 저조한 실정이었다

따라서 음성군은 본격적인 농한기를 맞이해 농촌의 어르신들이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의 여유를 되찾을수 있도록 예산을 최대한 확보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비스 신청은 신분증, 건강보험증,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를 지참하고 읍면사무소 복지팀 또는 주민생활팀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경제적, 신체적 제약 등의 어려움으로 여행하기 어려운 소외계층에게 여가생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과 복지욕구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 으로 기대된다”며 “더운 여름과 바쁜 농사일로 고생한 분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여유롭게 해드렸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