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34 (토)
[인터뷰]박창화 인천대 교수 “송도유원지불법임대 조기에 청산해야”
상태바
[인터뷰]박창화 인천대 교수 “송도유원지불법임대 조기에 청산해야”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3.10.2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광역시가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되며 인천아시안게임의 반납설이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천시는 반복적으로 재정안정화 방안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송도유원지를 현재 불법적으로 임대사업에 사용하고 있으며 차후 주상복합단지로 개발한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연수지역발전협의회 수석부회장인 인천대학교 도시과학대학 박창화 교수를 만나 현재 제기되고 있는 송도유원지와 관련한 의혹들에 대해 들어봤다.

▲ 인천대학교의 박창화 교수./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박창화 교수는 1982년부터 교수로 재직중이며 인천경실련 초대정책위원장과 인천녹색연합 공동대표, 월미은하레일 시민검증위원장 등 다방면의 사회활동을 전개해 왔다.
◆ 송도유원지를 관광단지 개발이 부동산 불경기로 위축, 당분간 임대 사업에 사용한다는데...

☞ 1963년 개장한 송도유원지는 우리나라 최초로 해수면을 매립해 만든 유원지로 1969년 국민관광지 지정을 받았다. 주말이면 인천상륙작전 기념관과 송도유원지, 아암도로 이어지는 친수공간 관공코스는 수도권 시민들의 안식처이자 휴식처로 사랑을 받은 명소중 하나다.

게다가 여름이면 송도유원지내 해수욕장은 인천시민들이 즐겨찾는 명소로 야외텐트의 물결과 많은 해수욕장 이용객으로 인해 인산인해를 이루며 유원지 앞 상가에는 음식점들이 즐비해 전국적으로 먹거리로도 유명했다.”

당시 유원지는 인천시 쓰레기 매립장으로 수도권쓰레기매립장이 조성되기 전까지 사용한 이후 인천시는 송도유원지로 개발허가와 도시계획변경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러했던 유원지가 송도유원지를 관광단지로 개발하겠다는 인천관광공사 사업시행자의 제안에 따라 지난 2011년 10월 10일 확정고시 됐다. 이때 송도관광단지 개발관련 사업시행자는 인천도시관광(주)로 100% 지분 중 인천도시공사가 30%, 토지주로 구성된 민간사업자인 (주) 인천도시관광(송도유원지 관리회사)가 70%의 지분을 갖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11년 12월 인천시는 공기업 구조조정이란 이유로 인천관광공사를 부채에 허덕이던 인천도시개발공사에 흡수통합, 인천도시공사로 명칭을 변경했다.

하지만 도시공사는 현재 약 8조의 부채로 부도 위기설이 돌고 있었으며 별다른 계획이 없어 통합된 이후 2년 가까이 세월이 흐르고 있지만 송도유원지 관광개발제안서에 의한 개발을 전혀 이행하고 있지 않고 있다.

일부 언론보도에 의하면 개발지연사유를 부동산 불경기라고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관광단지개발과 부동산 불경기는 별 관계가 없다고 판단된다. 이는 인천도시공사의 과도한 부채로 인해 송도유원지 관광단지 개발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렇다고 송도유원지 부지를 매립 목적 외로 자동차 적치장으로 임대 사용토록 묵인하고 있는 인천도시공사는 인천시민의 세금으로 설립한 공공기관으로 직무유기하고 있다는 점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인천도시공사는 부지지분을 30% 소유하고 있는 가운데 수익이 없다는 이유로 공공기관의 본연의 책무를 잃은 채 중고자동차업체에게 토지를 임대한 사실은 불법성이 명확한 것으로 임대부지를 즉각 해약하고 조기에 송도유원지를 재개장, 인천시민과 연수구민에게 되돌려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고자 한다.

▲ 인천의 대명사로 불리던 송도유원지가 폐장된 가운대 내부는 자동차 적치장으로 임대가 돼 시민들의 울분을 사고 있다./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 송도유원지, 불법성 임대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 관광단지개발하기로 도시계획을 변경한 송도유원지는 지난 2011년 9월 폐장됐다.

인천시 산하기관인 인천도시공사(이하 공사라 함.)가 송도관광단지로 개발하겠다고 제안해 사업시행자로 2011년 10월 지정, 자연히 송도유원지의 현 시설은 폐쇄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당시 공사는 부채가 약 7조원에 이르는 등 부도의 위험을 안고 있었다.

공사는 폐쇄된 송도유원지 부지의 3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공사가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주)인천도시관광은 금년에 경영난을 이유로 유원지조성 목적에 반하는 중고수출자동차업체에게 불법성 임대를 주었다.

이 가운데 수십년 된 나무들이 수백그루 벌목됐고 심지어 지름이 약 120cm나 되는 거목의 밑둥이 잘려졌다. 인천시민의 사랑을 받아온 송도유원지가 형체도 없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송도유원지를 관리하고 있는 (주)인천도시관광 이사회에 인천시 문화체육국장과 공사 관광사업본부장이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언론에 수십번 보도하였기 때문에 인천시나 공사 관계자들은 이러한 불법 임대에 대해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행정조치에 미온적이다.

이 때문에 인천도시관광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는 인천시나 공사는 앞장서서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는 의혹을 받으며 시민의 세금으로 설립된 인천도시공사가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 또는 방조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인천도시공사의 존재가치가 필요 없다고 판단된다.

더구나 역사적 가치와 수도권 최대의 송도유원지를 관광단지로 개발한다는 명분으로 폐쇄하고 이도 모자라 앞장서서 불법을 방조하고 있는 공사는 인천시민을 위한 공공기관이라고 볼 수 없다고 판단, 공사는 송도유원지 불법임대를 조속히 청산하고 당초 계획된 관광단지조성 여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

“왜 인천도시공사는 인천시민과 연수구민을 기만하고 우롱하는가? 전국 최초의 유원지이고 2,500만 수도권 주민들이 사랑받고 있는 송도유원지를 사라지게 한 1차적 책임이 인천도시공사에 있음을 밝히며 인천시와 공사 그리고 연수구는 불법 임대청산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조속히 송도유원지로 다시 개장하도록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 인터뷰 중인 박창화 인천대학교 교수./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 송도유원지에 주상복합개발이 검토 중 이라는데...

☞최근 일부 언론보도에 의하면 옛 송도유원지 부지인 연수구 옥련동 504 일대를 토지주들이 주상복합단지로 개발할 것을 인천시에 요구, 인천시도 이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다.

이 부지의 30%가 인천시 산하기관인 인천도시공사 소유라는 사실을 놓고 볼 때 이것이 사실이라면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다. 인천시는 전국 광역시중 시민 1인당 녹지확보비율이 최하위이다. 인천시는 녹지확보 및 공원확보비율을 높여서 살기 좋고 친환경 녹색도시로 건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앞장서서 녹지를 훼손하겠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더구나 수도권 최대의 유원지이고 시민휴식공간인 송도유원지를 인천도시공사가 관광단지 개발을 명분으로 폐장한 가운데 이제와서 유원지인 토지용도를 주상복합단지로 변경하겠다는 움직임은 290만 인천시민과 연수구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판단된다.

지난 1998년경 송도유원지와 연결되는 아암도를 (주) 인천도시관광에서 민간인에게 매각했으나 인천시민들의 반발과 친수공간 훼손을 우려해 인천시가 특별 예산을 들여 다시 매입한 적이 있었다. 이와 같이 인천시와 시민들은 송도유원지에 대한 애착이 대단하다고 본다.

그러나 지금은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가 송도관광단지 건설을 이유로 송도유원지를 폐장했고 이제와서 유원지인 녹지지역을 주거지역으로 변경해 주상복합건설 계획을 추진한다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인천도시공사는 송도관광단지착공이 오는 10월까지 착공하지 않으면 관광단지 지정이 자동 해제된다. 다시 말해서 송도유원지가 녹지지역으로 존치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인천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송도관광단지 착공시기를 1년 연장한다고 언론에 보도됐다. 그러나 8조원 부채에 허덕이는 인천도시공사가 아직도 송도관광단지 개발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는 송도관광단지개발 포기를 의미한다고 판단된다.

만약 송도유원지를 녹지지역에서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 한다면 인천도시공사는 약간의 재정수입이 있겠지만 이는 인천시민의 정서에 반하는 것으로 분명코 저지되어야 한다. 그리고 인천시는 1년 연장 사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이 없으므로 즉시 본래 목적대로 유원지로 환원하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옛 송도유원지 부지의 30%는 인천시민의 땅이고 연수구민이 즐겨 찾고 있는 송도유원지는 반드시 원상회복의 절차를 거쳐 전국 제일의 유원지로 발전시켜야 할 시와 공사 그리고 우리들의 공동 과제인 것이다.

이날 박 교수는 인터뷰 과정에 인천시가 공분을 앞세워 시민을 우롱한 현 시 정부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해 울분을 토로하며 일관성 없이 무계획한 인천 시정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의 날을 세웠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