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검단 ‘친환경청정표면처리센터’, 뿌리산업 특화단지 정부 지정
상태바
검단 ‘친환경청정표면처리센터’, 뿌리산업 특화단지 정부 지정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3.08.29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550여개의 표면처리업체... 집적화, 경쟁력 강화 기대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시는 검단일반산업단지내 대지 7,000평, 연건평 39,000평 세계 최대규모의 최신 표면처리 전용 ‘친환경청정표면처리센터’(이하 청정센타)를 지난 27일 정부로부터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지정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 검단에 들어설 '친환경청정표면처리센터' 건립 투시도.(자료=인천시)
뿌리산업 육성과 표면처리업체의 입지난 해소ㆍ안정적인 제조기반 제공을 위해 시가 특화단지로 지정받은 청정센터는 시 지역 내 약 550여개의 표면처리업체들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것을 집적화, 경쟁력을 강화함으로 지속적인 뿌리산업의 진흥과 발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인천 도심 속에 산재한 표면처리업체들은 인천경제와 수도권 산업벨트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설비의 노후화 및 마땅한 공장부지 이전적지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왔다.

또한 표면처리업은 우리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수질과 대기 악취 등으로 많은 사람으로부터 외면 받아 왔으며 심지어 산업단지에서도 환영을 받지 못했다.

이같은 표면처리업계의 어려움을 인천시가 해소하기 위해 금번 검단일반산업단지내 청정센터를 지난 5월 13일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지정 신청해 3개월간 정부 심사를 받아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지정 확정 된 것이다.

특화단지로 지정된 청정센터는 지하1층/지상8층 규모의 표면처리산업 맞춤형 집적시설로 건립될 예정이며 여기에 216실의 입주 공간과 108개의기숙사, 락커, 샤워실, 휴게실, 회의실, 바이어 미팅을 위한 접견실 등을 갖추게 된다.

이번 특화단지의 지정으로 정부는 뿌리산업특화단지에 대해 ‘산업기반시설 및 공동연구개발 인프라의 관리ㆍ운영비 지원’, ‘환경시설, 에너지시설 등 공동 활용 가능한 시설 구축 지원’, ‘주변지역 발전에 필요한 시설’, ‘기타 특화단지 지원에 필요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고시한 사항’에 대해 지원을 박게 된다.

따라서 수질 및 대기환경 공동처리 시설 설치비 지원을 통하여 입주업체의 분양가를 낮출 수 있으며 공동처리시설을 활용으로 배출시설 처리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천시는 ‘청정센터’에 시 중소기업육성기금 200억원을 저리 융자지원 할 예정이며 입주업체에 대하여도 장기저리의 입주비용을 융자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이외에도 입주시 취득·등록세 면제 혜택 등을 지원, 기업비용 절감 효과와 아울러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친환경청정표면처리센터의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정으로 뿌리산업 발전과 진흥의 길이 활짝 열렸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기술 및 금융지원을 통하여 기업들에게 필요 적절한 산업공간을 적시에 제공하는 한편, 기업들이 기술력을 키워 새로운 형태의 기업협력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