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고택관리단 출범 및 고택가꾸기 활동 펼쳐
상태바
경북도, 고택관리단 출범 및 고택가꾸기 활동 펼쳐
  • 윤태순 기자
  • 승인 2013.07.26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경북도는 25일 사) 경북문화유산보존회, 사)신라문화원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택의 훼손을 신속히 복구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을 통한 효율적인 보존관리를 위해 고택관리단을 출범했다.

고택관리단은 유지관리가 필요한 관리대상 270여개소에 대해 사)경북문화유산보존회, 사)신라문화원에 기 위탁 추진 중인 상시관리(국가지정, 도지정, 비지정) 인력 20명을 활용하여 권역별 전담팀을 구성, 돌봄사업, 등록 및 비지정 고택 등에 대한 집중적인 유지관리를 통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한다.

이날 고택관리단 출범에 맞춰 고택가꾸기 행사로 청송군 서벽고택, 사남고택에서 30여명이 참석하여 고택주변 환경정비 등을 실시하여 방문객들이 보다 쾌적하고 편안하게 전통문화유산을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서벽고택(파천면)은 평산신씨 집성촌에 자리잡고 있으며 조선후기 신한창 선생이 종가에서 분가할 때 지은 5칸 규모의 건물로 영조 15년(1739)에 4대손인 신치구 선생이 확장했으며, 신치구 선행의 호를 따라 서벽고택(민속101)이라 했다.

사남고택(파천면)은 평산신씨 일가에 의해 1700년대에 건립되었으며, 경상북도 북부지방전통가옥의 특징을 잘 간직하고 있다.

이성규 경북도 문화재과장은 “고택관리단 출범을 계기로 조상의 정취가 서려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인 고택·종택가꾸기에 많이 관심 가져주기”를 당부하며 아울러 "고택·종택의 창조적 명품화 사업을 한층 내실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태순 기자 yts23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