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09 (일)
도봉구, 고열 동반하는 레지오넬라증 철저 봉쇄
상태바
도봉구, 고열 동반하는 레지오넬라증 철저 봉쇄
  • 이수미 기자
  • 승인 2013.04.30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수미 기자] 냉방기 사용이 본격화되는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레지오넬라증. 이의 예방을 위해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레지오넬라균 주요 서식지인 대형건물, 대형 목욕탕, 병원 등을 대상으로 냉?온수 및 냉각탑수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다.

레지오넬라증은 제3군 법정감염병으로, 냉각탑수나 샤워기, 중증환자 호흡치료기기 등의 오염된 물에 존재하던 균을 함유한 분사 물방울을 흡입했을 경우 감염된다.

주요 증상으로는 고열, 오한, 마른기침이나 소량의 가래를 동반하는 기침, 근육통, 두통, 전신 쇠약감, 식욕부진, 위장관 증상, 의식장애 등이 있다.

폐렴형과 독감형(폰티악열)으로 구분되는데, 폐렴형의 경우에는 만성폐질환자나 면역저하자 등이 상대적으로 걸리기 쉬우며,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10%의 치명률을 보인다. 따라서 레지오넬라증이 의심될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배은경 도봉구보건소장은 “레지오넬라증의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매월 냉각탑 수질에 대한 균 오염도를 측정하고, 이에 따라 염소처리, 고온살균법, 자외선 살균, 오존처리 등 방법으로 청소 및 소독을 연 2~4회 실시해야 한다.”며 “레지오넬라 증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냉수는 20℃ 이하, 온수는 5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료기관에서 레지오넬라증 의심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하게 보건소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수미 기자 09nun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