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일본 물가상승률 1월 2%로 하락
상태바
일본 물가상승률 1월 2%로 하락
  • KNS뉴스통신
  • 승인 2024.02.2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레디트ⓒAFPBBNNews=KNS뉴스통신] 화요일 정부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1월에 2.0%로 3개월 연속 둔화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일본 은행이 마이너스 금리와 채권 수익률에 대한 엄격한 통제에서 곧 벗어날 것이라는 추측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변동성이 큰 신선식품을 제외한 세계 4위 경제 대국의 전년 동월 대비 물가 상승률은 12월 2.3% 상승에 이어 상승했습니다.

블룸버그가 조사한 경제학자들은 1.9%를 전망하는 등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 하락이 예상보다 다소 덜 뚜렷했습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지난 1년 동안 인플레이션을 냉각시키는 광범위한 추세를 계속했습니다.

CPI가 일본은행의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를 마지막으로 하회한 것은 2022년 3월로, 물가는 전년 대비 0.8% 상승했습니다. 이후 물가상승률은 2023년 1월 4.2%까지 높아졌다가 12월 2.3%로 점차 완화됐습니다. 금리를 인상하고 곧 다시 완화를 시작할 수도 있는 다른 주요 중앙은행들과 달리 일본은행은 초완화 정책을 고수해 왔습니다. 

이것은 엔화에 압력을 가했습니다.

일본은행은 현재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에너지 비용 상승을 포함한 일시적인 요인에 의해 주도되는 것으로 보고, 대신 수요와 임금 상승에 의해 촉발되는 가격 상승의 "선순환"을 보기를 원합니다.

BoJ는 지난 달 우에다 가즈오 총재가 극도로 느슨한 입장에서 큰 변화가 눈앞에 있지 않다고 시사하면서 두드려졌습니다.

그는 이틀간의 정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가설적으로... 마이너스 금리가 풀렸다고 해도, 우리는 극도로 쉬운 금융환경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달 초 발표된 정부 자료에 따르면 일본 경제는 2023년 마지막 3개월 동안 조정된 전분기 대비 0.1% 감소하여 시장의 예상치인 0.2% 성장을 하회했습니다.

3분기 성장률도 마이너스 0.8%로 하향 조정됐는데, 이는 2023년 하반기 일본이 기술적 침체에 빠졌음을 의미합니다.

UBS 경제학자 아다치 마사미치와 구리하라는 인플레이션 수치에 앞서 발표한 보고서에서 "우리는 일본은행이 4월 회의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포함한 현재의 (통화 완화) ... 정책 프레임워크를 종료할 것으로 계속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PI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고 성장 그림이 다소 약하지만, 우리는 BoJ가 미래를 내다보고 은행이 성장과 근본적인 인플레이션 모두에 대해 더 낙관적이라고 믿습니다."라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우리는 임금 상승 가속화와 CPI 인플레이션 둔화로 실질 임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