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전주-완주 지간선제 삼례방면 시행, 자주 오는 순환버스 신설·전주역 심야버스 운행
상태바
전주-완주 지간선제 삼례방면 시행, 자주 오는 순환버스 신설·전주역 심야버스 운행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4.02.23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내버스, 오는 27일부터 전주-완주 지간선제(삼례방면) 3단계 노선개편 시행
송천동~전북대~백제대로~호성동~송천동 구간 9번 순환노선 신설·13분 간격으로 운행
확보된 운행대수 동서축 담당 6번 노선에 투입해 15분 배차간격으로 대기시간 단축
전주역 KTX 막차 이용하는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6-1번 심야버스도 운행될 예정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새학기를 앞두고 오는 27일부터는 전주시내버스 지간선제가 완주군 삼례 방면까지 확대되고, 이에 발맞춰 송천동 종점에서 출발해 덕진공원, 전북대학교, 전북대병원, 호성동을 거쳐 다시 송천동 종점으로 13~15분마다 다니는 순환 노선이 신설된다.

또한 심야시간대 KTX 막차를 타고 전주역에 도착한 시민과 관광객 등을 위한 심야버스도 운행될 예정이다.

전주시는 기존 소양·상관·구이 방면 전주-완주 지간선제 2단계 노선개편에 이어 오는 27일부터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삼례방면까지 지간선제가 확대 시행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완주군 삼례 방면 각 마을로 운행되던 전주시내버스가 완주군에서 직접 관리하는 마을버스로 변경됨에 따라 이를 통해 확보한 전주시내버스 8대로 주요 공급부족 지역에 노선을 신설하고 증차 운행할 계획이다.

이번 삼례방면 지간선제 확대와 발맞춰 새롭게 신설되는 전주시내버스 9번 노선을 살펴보면, 송천동종점에서 출발해 송천주공~전라고~덕진공원~전북대학교~백제대로~사대부고네거리~전북대학교병원입구~호성주공~우아한시티A를 거쳐 다시 송천동종점으로 되돌아오는 순환노선으로 운행된다. 

신설된 9번 노선은 아침 출근시간 대 13분 배차간격으로 운행하게 되며, 시는 송천동~덕진동~호성동의 주요 밀집지역을 오가는 만큼 시내버스 내부 혼잡했던 부분을 일부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또 태평아이파크 등 신규 개발 지역과 전주역 인후동 방면 주거 밀집지역에 시내버스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동서축을 순환하는 전주시내버스 6번 노선에 4대를 증차해 약 15분 배차간격으로 조정해 운행한다.

이와 함께 시는 기존에 KTX 막차를 타고 전주에 도착해도 시내버스 운행이 끊겨 대중교통 이용을 하지 못했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심야버스도 운행키로 했다.

심야버스인 6-1번은 KTX의 전주역 도착시간(상행 23시 12분, 하행 23시 15분)에 맞춰 운행되며, 동부대로전주역(31102) 승강장에서 탑승하면 고려병원~모래내시장~중앙시장~전동성당, 한옥마을을 거쳐 평화동종점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번 지간선제 노선개편으로 신설되는 9번 노선과 중복되는 구간을 운행하는 101번 노선의 경우 기존 전주동물원에서 전북대학교종점으로 기종점을 변경해 운행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삼례방면 지간선제 노선개편으로 인해 대중교통 수요 밀집도가 높은 지역과 신규 개발지역 등 공급이 부족했던 지역에 15분 내로 배차간격을 단축 운행할 수 있어 시내버스 정시성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승강장 대기시간을 줄여 시내버스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심규문 전주시 대중교통본부장은 “이번 삼례방면 전주-완주 지간선제 시내버스 노선개편으로 배차간격과 대기시간이 단축돼 보다 편리한 시내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마무리되는 봉동·용진 방면의 전주-완주 지간선제 노선개편을 차질 없이 진행해 시민들에게 시내버스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