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
상태바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4.01.16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16일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 비전으로 농업 분야 4대 추진전략 제시
안전한 지역농산물 공급 및 지역농산물 활용 가공상품화와 농업 경쟁력 강화 등 집중
기후변화 대응 아열대작물 재배 기반 확대, 스마트 농업기술 지원 등 미래농업 기반 조성
동물복지 정책 및 동물보호 역량 강화로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행복도시 실현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주시가 올 한해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농산물 생산·유통 경쟁력 확보와 안전한 먹거리 생산·소비 선순환 체계 강화에 매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지원하고, 전문 농업기술 확산과 스마트 농업기반을 확대하는 등 미래농업을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농업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시는 16일 농업기술센터 신년브리핑을 통해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미래 지속가능한 농업’을 비전으로 한 농업 분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4대 추진전략은 △안전한 지역농산물 공급 및 지역농산물 활용 가공상품화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육성을 위한 경쟁력 강화 △전문 농업기술 확산과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미래농업기반 조성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행복도시 실현이다.

먼저 시는 안전한 지역농산물 공급을 위해 유·초·중·고·특수학교 등 268개교를 대상으로 학교급식을 지속 추진하고, 지난해부터 추진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꾸러미’와 ‘천원의 아침밥 지원사업’, 잠시 중단됐던 ‘초등돌봄 과일간식 지원사업’ 재개 등 먹거리 돌봄을 강화키로 했다.

또한 시는 △친환경급식단지 농자재 지원 △친환경농산물 생산장려금 지급 등 환경과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농업을 확대 육성하고,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을 통해 안정적인 유통체계 구축해 생산·소비 선순환 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동시에 시는 농업인의 안정적인 농산물 가공·창업 기반을 조성하고, 가공을 통한 농외소득 활동 지원 및 농가 판로 확대를 돕기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또,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농식품 기업 육성·지원사업을 추진해서 농식품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차세대 미래 농업을 이끌어갈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청년 농업인육성사업을 중점 추진하는 등 지역 농업 경쟁력을 높여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육성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영농초기 자본 부족으로 기반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입 청년농업인에게는 영농기반시설을 지원해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돕고, 건실한 경영체로 나갈 수 있도록 컨설팅도 제공한다.

또, 청년농업인 양성 전문교육과 스마트 기반시설 구축 등을 통해 스마트 청년농업인 육성에도 공을 들이기로 했다.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육성을 위해 △농민공익수당 및 기본형 공익직불사업 지원 △농작업 환경개선을 위한 농업기반시설 정비 △ 차단방역을 통한 가축질병예방 △안정적인 축산기반환경 조성 등도 추진된다.

시는 전문 농업기술 확산과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미래농업 기반 조성에도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미래 농업을 선도하기 위해 △아열대작물 재배기반 확대 △스마트 농업기술 지원 등 이상 기후 대응 신기술을 확대 보급하고, 지역에 적합한 아열대과수 작물에 대한 시험 재배와 연구를 위해 도도동에 아열대과수 실증 시범포도 조성·운영할 예정이다.

또, 온실스마트시스템 보급과 시설하우스 설치 및 환경개선 등 스마트농업기반 확대 사업도 전개된다.

여기에 시는 이상 기후로 인한 농작물 피해 경감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 △저온기 시설채소 재배 환경개선 △기후변화 대응 아열대과수 안정생산 지원 등을 추진하고, 대상자 맞춤형 치유 및 도시농업 프로그램도 계속된다.

끝으로 시는 지속적인 반려 가구 확산에 맞춰 △반려동물 놀이터 운영 및 놀이터 추가 조성 △반려동물 공공예절 교육 및 홍보 △반려동물 산업 육성지원 사업 △유기동물 보호·관리 지원사업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지원사업 △유실·유기동물 예방을 위한 동물등록비 지원사업 등 동물복지를 강화해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행복도시를 만들어 나간다는 구상이다.

김종성 전주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가의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지원하고 지역농업의 다변화를 이끌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환경변화에 대응한 미래농업 기반 조성과 첨단 농업 기술 확산을 통해 전주시 농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