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오늘 날씨] 찬공기 남하 기온 큰 폭 떨어져…강원동해안 등 건조특보 ‘화재 유의’
상태바
[오늘 날씨] 찬공기 남하 기온 큰 폭 떨어져…강원동해안 등 건조특보 ‘화재 유의’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4.01.07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일요일인 오늘(7일)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으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또한, 어제(6일)부터 내린 눈 또는 비가 얼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한편,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동해안과 강원남부산지에는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며 경북북동산지와 경상권해안에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다. 특히, 오늘은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겠으니 산불 등 화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7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7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5~10도가량 차차 큰 폭으로 떨어져 내일(8일)까지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1~8도)보다 낮겠다.

오늘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내외(강원산지 -10도 이하)가 되겠으며 낮 기온도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0도 이하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특히, 내일 아침 기온은 중부지방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에서 -10도 이하(일부 강원내륙.산지는 -15도 이하), 그 밖의 지역은 -5도 이하로 더 떨어지면서 매우 추워지겠으니, 한파 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해 건강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4~6도가 되겠다.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특히, 오늘 오전부터 경북동해안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해상은 동해먼바다와 서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그 밖의 먼바다에서도 바람이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지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며 서해먼바다는 오늘까지, 그 밖의 먼바다는 내일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동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밤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며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대기질이 청정해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