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政府-산단 입주기업 간 산업단지 규제 혁파 정책 공유
상태바
政府-산단 입주기업 간 산업단지 규제 혁파 정책 공유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3.12.26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영진 1차관, 내년 하반기부터 산단 혁신 제도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산단 혁신 위한 민간 투자 확대도 함께 요청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으로 산업단지 입주기업과 산업단지 규제 혁파에 대한 정책을 공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업부 장영진 1차관은 26일 대구성서산단 입주기업과 함께 ‘대구성서산단 입주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산업단지의 발전방안을 공유한다. 

이번 간담회서는 정부의 산업단지 혁신을 위한 규제혁파 방안이 소개되고 민간 주도의 산단 혁신에 대한 기업인들의 공감대를 조성하고, 산단 입주기업들의 경영활동 장애요인 해소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우선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산업단지 입지 킬러규제 혁파방안’ 설명을 통해 정부의 산업단지 혁신 정책이 소개된다. 기존 산단 혁신 정책은 재정사업 위주의 관 주도 정책이었던 반면, ‘산업단지 입지 킬러규제 혁파방안’은 규제 개선을 통한 민간의 자발적 투자 활성화를 꾀한다. 

참석 입주기업 대표들은 민간이 이끄는 산단 혁신 정책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표하고, 정책의 신속한 이행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산업단지 입지 킬러규제 혁파방안’의 이행을 위한 산업집적법 개정안이 지난 12월 8일 국회를 통과했으며,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구성서산단 입주기업들이 사업을 영위하면서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에 대한 해소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주요 논의사항은 △구조고도화 사업 확대, △산단 내 업종특례지구(네거티브존) 지정 요청, △산업단지 대상연구개발(R&D) 지원 강화, △입주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지원 확대 등 다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장영진 1차관은 “‘산업단지 입지 킬러규제 혁파방안’ 이행을 위해 시행령 개정 작업 등 제도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며, 내년 하반기부터 산단 혁신 제도가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을 설명하면서 “정부에서 산업단지의 투자 여건을 개선해 나가고 있으니, 민간에서도 적극적으로 투자를 확대해 달라”는 요청도 밝힐 예정이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