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충북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연구학교 박람회 개최
상태바
충북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연구학교 박람회 개최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3.12.05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일까지 20개 연구학교 연구결과 발표
▲충북 연구학교 박람회 개최 현장(사진=충북교육청)
▲충북 연구학교 박람회 개최 현장(사진=충북교육청)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은 지난 4일부터 오는 6일까지 교육연구정보원에서 '2023. 충청북도 연구학교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박람회는 도내 교육 현안 과제를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직접 연구를 수행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여 충북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나누는 자리로, 2023학년도에 지정이 종료되는 20개 학교가 참여하고 있다.

‘교육의 품·학교의 꿈·아이의 힘’을 주제로 연구학교 운영 과정을 담은 부스 전시와 연구학교 영역별 사례 나눔 및 포럼으로 기획되었다.

박람회 첫날인 4일에는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의 ‘인공지능의 시대, 교사의 역할과 수업전문성 강화 방안’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으로 시작되며, 이어 개회식을 진행했다.

전시 부스에는 연구학교별 ▲운영 보고서 ▲산출물 ▲일반화자료 ▲다양한 교육 활동 영상 등을 볼 수 있으며, 연구학교를 운영한 담당자의 생생한 경험과 과정도 함께 들을 수 있다.

5일에는 20개 연구학교가 ▲AI교육 ▲수학교육 ▲창의융합교육 ▲생활교육 ▲자기성장 ▲인구교육 ▲문예체교육 ▲누리과정 ▲고교학점제까지 학교 현장에서 연구한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는 연구학교 사례 나눔의 장이 진행된다.

그리고, 마지막 날인 6일은 ‘2023. 미래교육포럼’과 ‘학습연구년 교사 특별연구보고’가 진행되게 된다.

‘인공지능과 교육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리는 미래교육포럼은 주정흔 박사(서울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와 정바울 교수(서울교육대학교)가 주제와 관련된 발표를 차례로 하고, 교학상장연구회 교사들이 자유토론과 질의응답 식으로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학습연구년 교사 특별 연구 보고는 연구 과제에 따라 3개 분과로 나누어 분과별 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백우정 원장은 “충청북도 연구학교 박람회는 현장의 교육에 대한 고민과 구성원들이 협력하며 일궈왔던 도전의 성과들을 공유하고 확산하는 자리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소개된 다양한 교육활동 결과물들이 충북교육발전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유‧초‧중‧고 총 70개 학교가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AI교육'부터 '고교학점제'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