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26 (토)
[초대석] 윤상현 의원 "총선 민심의 바로미터 강서구 보궐선거 타산지석"
상태바
[초대석] 윤상현 의원 "총선 민심의 바로미터 강서구 보궐선거 타산지석"
  • 박동웅 기자
  • 승인 2023.10.20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LITICS / 윤상현 의원 "이준석 전 대표, 2030 표심 위해 지원유세 나서야 했다"
윤상현 의원(국민의 힘,외통위,인천)
윤상현 의원(국민의 힘,외통위,인천)

[KNS뉴스통신=박동웅 기자] 국민의힘은 강서구청장 재보궐 선거에 총력을 다했다.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 민심의 바로미터라고 불리는 선거인만큼 수도권 현역 의원들도 예의주시한 것이다. 인천의 4선 중진 의원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은 보궐선거에 대한 민심의 향배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민심은 대체로 민생 경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고, 정치권 전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불만 비판도 적지 않았다. 그래서 민생에 관한 한 우리 정치인들 스스로가 부끄러워해야 하지 않나 싶다.

윤 의원은 “공자는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족식(생활의 안정)·족병(자주국방)·민신(백성의 신뢰)를 예로 들었고,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게 국민의 신뢰인데 여야 정치권이 국민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고 했다.

무엇보다 정치인들의 진정성에 대해서 불신이 크다는 것이다. 추석 직전 이재명 대표에 대한 영장이 기각되자, 국민의힘은 귀경 인사 일정을 취소하고 비상의총을 열었다. 아마도 기각을 예상 못했던 것 같다. 윤 의원도 이재명 대표의 구속을 예상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재명 대표의 범죄혐의가 워낙 중대하고 위반항목이 많아 당연히 구속될 것으로 보았다. 부장판사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여러 가지 유감스러운 면도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예를 들어서 위증교사 혐의가 소명됐다고 판단했다면 증거인멸을 현실적으로 했다는 것 아닌가.”

영장전담 판사는 ‘주변 인물에 대한 부적절한 개입을 의심할 만한 정황들이 있다’고 하면서도 증거인멸 염려가 없다’는 모순된 말을 한다. 이를 두고 윤 의원은 “재판부가 야당 대표를 구속하는 데 있어서 부담이 크지 않았을까”라고 했다. 

이재명 대표 영장기각의 후폭풍 

결국 영장이 기각됨으로써 정국 주도권이 민주당한테 넘어갔다고 볼 수 있는가?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의 사과·한동훈 장관의 파면·여야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이를 본다면 민주당이 정국 주도권을 쥐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는 여전히 진행형이고 최종판단은 법원 몫이다. 정국 주도권은 결국 양당의 민생정책 경쟁을 통해 결정될 것이다."

이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대통령실이 사실상 거부 입장을 보인 상황에서 김기현 대표는 여야 대표회담을 역으로 제안했다. 어떻게 진행되는 게 맞다고 보는가?

“이재명 대표가 영수회담을 제안한 저의는 민주당의 국면 전환용 카드다. 하지만 여러 전직 의원들의 말을 종합하면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 이 대표는 여야 영수회담에 앞서 민주당의 내분을 추스르고 국회를 정상화를 하는 것이 먼저다.”

윤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카운터 파트너인 김기현 대표를 먼저 만나서 진정성을 보여줘야지 뜬금없이 대통령부터 만나자는 것은 순서가 맞지 않다고 말했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예상은? 

“국민의힘이 쉽지 않다고 예상했다. 어떤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패배를 전제로 이런저런 말을 하는 것은 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김태우 후보가 비록 졌지만 열심히 뛰었기에 비관적인 발언은 후보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지금은 당력을 모아서 어떻게든 재정비해야 한다. 정의당·진보당·우리공화당 후보까지 가세한 복잡한 상황에서 투표율도 낮고 후보 간의 표심이 나눠진다면 해볼 만한 선거가 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해볼 수 있었지만, 강서구민들은 민주당의 손을 들어주었다."

윤 의원은 지역구인 인천과 가까운 강서구의 보궐선거를 돕기 위해 네 차례나 지원유세에 나섰다. 선거현장 분위기에 대해 윤 의원은 “여론조사는 국민의힘이 다소 뒤지는 걸로 나오지만, 현장의 분위기는 해볼 만 하다고 예상했지만, 결과는 패배였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여론조사에 기초해서 5% 포인트로 지면 선방한 것으로 말하고 있다. 그럼에도 윤 의원은 “지는 걸 전제로 얘기하면 안되고, 지면 지는 거고 이기면 이기는 것”이라고 했다.

결국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퍼센트가 중요한 게 아니라 종국적으로 수도권 민심의 결과를 놓고 여당이 적절한 전략적 대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 것이다.

이준석 전 대표, 지원유세 나서라 

최근 강서구는 지하철 노선이 확장되어 강서구 마곡지구를 중심으로 2030인구도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젊은 층의 인기가 높은 이준석 전 대표의 지원을 고심하게 된다.

“당에서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공식적인 지원 요청은 없었지만 이준석 대표도 같은 당원 아닌가. 따라서 당의 요청에 관계없이 도움을 주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윤 의원은 당원권이 정지된 김재원 최고위원도 밑바닥에서 열심히 도운 만큼 이준석 대표도 선거 현장을 한번 둘러보고 힘을 모아줬다면 2030의 표심을 얻는 데 도움이 됐을것이라고 기대했다.

물론 50~60대 연령층에서 이준석 대표에 대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이준석 대표가 나서면 분명 선거에 도움이 된다고 본 것이다. 

선거결과 이후, 혁신·비대위 구성 문제 

국민의 힘은 사전투표 이후, 선거결과에 따라 혁신위원회나 비대위 구성이 화두가 되고 있는데...

“비대위 구성은 지도부 교체를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청장 선거에 졌다고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은 너무 심한 말이다. 다만 이번 선거가 수도권 민심의 바로미터가 될 것이기에 선거 결과를 보고 혁신위원회나 정책혁신위원회 같은 대안을 만들 필요성을 제기한 것이다. 물론 혁신위원회는 이전부터 계속 주장을 해왔다. 일각에서는 선대위를 빨리 띄우자라는 말도 있다. 개인적으로 이보다는 정책혁신위를 만들어 진정 수도권·중도층·2030에 맞는 전략·메시지·정책·공약·인물들을 준비하는 것이 훨씬 더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윤 의원은 수도권 선거에서는 비대위보다는 혁신위 구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이다. 

대통령실 참모진의 대거 출마설 

내년 총선과 관련해서 용산 대통령실의 참모진이 대거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떻게 예측할 수 있는는지...

“그동안 집권여당을 뒤돌아 보면,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이해하는 사람들이 총선에 나서지 않는가. 그래서 대통령실에서 출마를 많이 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많은 인사가 총선출마를 희망을 해 상당수 국회에 입성했다. 이러한 사례에서 보듯이 참모들의 출정은 대단히 자연스러운 것이라 생각한다. 대통령실 출신 여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유능한 인물이냐가 바로미터가 되어야 한다.”

윤 의원은 유능한 인물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실 참모진이라고 해서 기존에 당에 오랫동안 헌신해 온 사람보다 특혜를 줘서는 맞지 않다고 주장한다. 결국 공정한 경쟁을 통해서 인물의 능력이 객관적으로 심판받아야 된다는 얘기다.  

인사검증 총괄자 ‘한동훈 장관’ 책임론 

"한동훈 장관에 대해서는 민주당 의원분들이 계속해서 문제제기를 해오고 있다. 이번에는 인사청문 보다는 이재명 대표의 영장기각의 여세를 몰아 파면에 이어, 탄핵까지 언급하고 있다. 이는 일종의 과유불급(過猶不及)이다. 민주당이 탄핵이나 해임 건의안을 계속 들고 나오는 것은 너무 공세적이다. 계속 이런 흐름으로 간다면 민심에 역풍을 자초하지 않을지 우려된다. 한동훈 장관은 법무부 수장으로서 법적인 절차에 따른 이재명 대표의 체포 동의안에 대해서 설명했을 뿐이다. 이 대표에 대한 사법적인 공세의 우두머리가 결국 한동훈 장관이라는 식으로 몰아가면서 정치 공세를 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한동훈 장관에 대한 탄핵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헌법과 법률을 중대하게 위반해야 하는데, 과연 한 장관이 헌법과 법률을 중대하게 위반한 게 있는가. 일종의 보복적인 분풀이로 비춰질 따름이다.”

외통위서 실효적 대북제재 제기 

이제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다. 국감은 여야의원 모두에게 중요한 사안이다. 외통위 소속 윤상현 의원은 어떤 이슈를 쟁점으로 국감에 임하고 있는지...

“외통위에서 중요한 부분은 한미일 삼각 공조 체제와 북중러에 대한 것들이 많이 다뤄질 것 이다. 대북제재가 2006년 10월 1차 핵실험 이후부터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북한이 사치품을 수입하지 못하도록 국제적인 제재가 이뤄져야 함에도 제대로 작동이 안 되고 있다. 그래서 매년 제기되는 제재 효율성에 대해 언급할 생각이다.”

윤 의원은 이와 함께 올해 출범한 재외동포청이 750만 동포들의 권익을 위해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주고 있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와 북한인권 문제, 한미일 협력문제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박동웅 기자 vnew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