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코로나가 돌아왔다: 올 가을/겨울에 알아야 할 사항
상태바
코로나가 돌아왔다: 올 가을/겨울에 알아야 할 사항
  • KNS뉴스통신
  • 승인 2023.09.1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시의 한 약국에 백신 관련 현수막이 걸려 있다. 2023.09.01  / GETTY IMAGES NORTH AMERICA / Getty Images via AFP
뉴욕시의 한 약국에 백신 관련 현수막이 걸려 있다. 2023.09.01  / GETTY IMAGES NORTH AMERICA / Getty Images via AFP

[크레디트ⓒAFPBBNNews=KNS뉴스통신] 날씨가 점점 풀리면서 북반구 전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률이 다시 한 번 상승하고 있으며, 몇 가지 새로운 변종들이 등장하고 있다.

다음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다.

- 코로나 바이러스와 계절성 질병의 차이점은?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700만 명에 가까운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끔찍한 피해가 발생했다.

하지만 백신, 사전 면역, 더 나은 치료법 덕분에 이제 이 바이러스는 훨씬 더 관리하기 쉬워졌다. 미국에서는 초과 사망자(특정 원인으로 인한 총 사망자 수)의 수가 봄부터 정상화되었다.

전 백악관 코로나19 코디네이터이자 브라운 대학교 공중보건학 학장인 아시시 자(Ashish Jha)는 "독감과 코로나19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독감의 개별 사례가 더 위험하기 때문에 코로나19를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코로나가 개인에게 덜 치명적이더라도 장기적인 합병증 비율은 높다.

또한 코로나는 독감보다 계절성이 적고 전염성이 강하며, 지난 세 번의 겨울 동안 12월부터 1월까지 정점을 찍었고 독감은 이후에 정점에 달했다.

존스 홉킨스 보건안보센터의 전염병 전문가인 아메시 아달자는 코로나19를 독감 및 RSV와 동급으로 분류했지만, 감기보다 더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 접종을 해야하나요? -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는 2021년 말에 우세했던 오미크론에서 파생된 현재 변종을 위한 새로운 백신을 개발했다.

매년 부스터 백신을 맞는 것이 가장 취약한 계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데는 광범위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으나 모든 사람에게도 그러할 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거의 모든 사람이 이미 코로나에 한 번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백신을 맞은 동시에 이전에 코로나에 감염되었던 사람들은 다시 감염되더라도 면역 체계가 심각한 결과를 막을 수 있도록 훈련되어 있다.

'엔데믹: 포스트 팬데믹 플레이북'의 저자 모니카 간디는 획일적인 권장 사항은 더 이상 의미가 없으며 공중 보건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화이자와 모더나의 mRNA 백신은 젊은 남성에게 심장 염증을 일으킬 위험이 적다.

유럽 국가에서는 고위험군에게만 매년 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는 더 광범위한 권장으로 부정적인 영향은 없다고 말한다.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의 전염병학자인 지야드 알-알리는 "위험이 낮은 사람들도 부스터를 통해 혜택을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은 거의 모든 사람이 매년 코로나 예방 주사를 맞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 마스크가 여전히 유용한가요? -

팬데믹 중 가장 논란이 많은 이 주제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비영리 단체인 Cochrane은 마스크 착용을 장려하는 것이 호흡기 바이러스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광범위한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큰 효과가 있는지 여부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으나 연구자들이 실험을 통해 알게 된 것은 N-95와 같은 딱 맞는 고성능 마스크가 바이러스로부터 개인을 보호한다는 것이다.

- 검사를 받을까요, 아니면 출근할까요? -

전문가들은 노인과 암, 비만, 당뇨병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고위험군은 증상이 있을 때 검사를 받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그 이유는 이러한 그룹은 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 치료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눈에 띄는 치료법은 고위험군의 중증 질환 및 사망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입증된 팍슬로비드이다.

일부 의료 시스템에서는 고위험군에 대한 검사만으로 충분하다고 말했다.

영국 국가보건시스템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이상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으며,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몸이 좋지 않다면 집에 머물러야 한다"고 권고했다.

- 코로나19 장기화는 어떻게 되나요? -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지속되는 증상인 코로나 장기화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모호하며, 여러 원인이 있는 질환에 대한 표준화된 정의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문가는 말한다.

코로나19의 발병률은 4~7%, 즉 전 세계적으로 6,50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연구진은 "안타깝게도 우리는 장기적인 코로나19 치료에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이는 연구에 있어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미국 정부는 여러 실험에 자금을 지원했으며, 최근 한 연구에서 메트포르민이라는 당뇨병 약물이 지속적인 증상의 위험을 40 % 감소 시켰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