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첨단 안전서비스 개발 공모 선정...국비 15억 확보
상태바
경북도, 첨단 안전서비스 개발 공모 선정...국비 15억 확보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08.03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수, 지진 등 재해 위험지역 예측서비스 개발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가 국토교통부 디지털트윈 조기완성을 위한 챌린지 사업 공모에 참여해 국비 15억 원을 확보했다.

재난안전 분야로는 전국에서 유일하며 1:1000 지도사업의 활용 영역을 ‘안전’ 분야까지 확장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북도 안전정책과는 경산시, 구미시, 안동시 안전정책 관련 부서와 경일대학교 등 연구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재난안전 디지털트윈 안전서비스 실증을 위한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사업’을 계획했다.

도에서는 시군의 신청을 받아 3개 시와 협력해 총사업비 30억원(국비 15, 지방비 15)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한다.

경북도는 지방비 중 도비를 30% 지원하기로 했으며 7월초부터 경산, 구미, 안동시 안전부서 주무팀을 찾아가 사업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합동 신청으로 공모에 참여했다.

이 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3D 지도로 구축된 노인요양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실내측위 기술을 활용해 시설 이용자의 피난특성(거동불가·가능) 및 현 위치를 입체적으로 구현한다.

시설 관리자는 평상시 시설 이용자가 계단이나 창문 등에 접근해 낙상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치매환자의 시설 이탈도 감지할 수 있어 실종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화재발생과 같은 비상상황에서는 출동하는 119 구조대에 이용자 위치가 실시간으로 제공돼 구조지점 선택 등 긴급구조에 활용하고, 소방출동 차량에는 건물까지의 최적경로 내비게이션이 제공된다.

두 번째로는 재해 위험지역 예측 서비스다. 기 구축된 재난관리서비스와 상·하수 등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연계해 DEM(Digital Elevation Model, 수치표고모델)을 구축하고 지역에 특화된 ‘자연재난 위험지역 분석 시스템’을 지자체에 제공할 계획이다.

이영석 경북도 재난안전실장은 “안전 분야로는 전국 최초의 선정이라는 점에서 뜻깊게 생각하며, 향후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잘 만들겠다”며 사업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