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우범기 전주시장, '전주시, 제3금융중심지 추진에 총력 다할 것' 밝혀
상태바
우범기 전주시장, '전주시, 제3금융중심지 추진에 총력 다할 것' 밝혀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3.03.10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설 논란, 악취 관련 전주 비하발언에 시민 상실감 커
정주여건 개선 등 인프라 확충에 매진, 글로벌 선진금융도시 여건 조성 주력
우범기전주시장
우범기 전주시장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주시가 10일 최근 불거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흔들기와 전주 비하 발언 등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시는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의 전주 이전이 대한민국을 고루 잘 살게 만들자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이뤄진 만큼, 세계 3대 연기금 중 하나인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가 위치한 전주를 제3금융중심지로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어 시는 잊을만하면 고개를 드는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 논란과 한 공영방송 기자의 부적절한 발언 등 일련의 사태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목표로 함께 노력해온 모든 지방정부에 대한 모욕이자, 지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만큼 부적절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시는 이러한 인식을 불식시키고 전주를 대한민국 금융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전북도, 지역 정치권, 시민들과 힘을 모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금융기관 집적화를 위해 지하 2층~지상 11층 규모의 거점공간인 전북국제금융센터 조성 및 국민연금공단과 협력해 특화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에 발맞춰 시는 생활환경 인프라 구축과 인력 양성 등 지역 내 여건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

시는 또 이달 중 전주시의회와 협력해 ‘전주시 금융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이전 금융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제도를 법제화하는 등 더 많은 금융기관을 유치해 지역인재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성화에 기여토록 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시는 현재까지 전북대와의 협약을 토대로 운영중인 금융연금경제학 학사·석사 연계전공과정을 통해 금융과 연기금 분야 기초지식 및 실무역량을 갖춘 지역인재 388명을 배출했으며, 앞으로도 금융 전문 인재 육성과 시민 대상으로 한 금융지식 특강 등을 지속 펼쳐나가기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국민연금공단 및 기금운용본부가 이전한 전북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기지제 산책로 조성(2021년) △혁신대방 국공립어린이집 개원(2021년) △근로복지공단 전주 어린이집 개원(2021년) △혁신도시 다목적체육관 건립(2022년) △어린이 가족친화공간 조성(2022년) △혁신도시 미세먼지 저감숲 조성(2022년)을 완료했다.

이어 올해는 △키즈복합혁신센터 구축 △혁신동 주민센터 청사 신축 △혁신도시 다목적 체육센터 건립 등이 완료된다. 여기에 시는 혁신도시·만성지구를 오가는 시내버스를 늘리고 공영 주차장을 확대하는 등 학교와 이전 공공기관, 해당지역 주민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해 생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최근 불거진 기금운용본부 이전설과 지역 비하 발언 등으로 전주시민께서 큰 상실감과 허탈감을 겪고 있는 만큼 모든 전주시민을 대표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가 지역에 존재함으로써 금융중심지 및 자산운용 중심도시 추진에 큰 동력이 되는 만큼, 전주시는 어떠한 악조건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전북도, 국민연금공단, 지역 정치권과 함께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