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탐방] ㈜주원 - 장비기술 개발과 보급 통해 국가 경제발전 기여
상태바
[탐방] ㈜주원 - 장비기술 개발과 보급 통해 국가 경제발전 기여
  • 박동웅 기자
  • 승인 2021.01.23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위기를 새로운 혁신으로 일구어 나갈 기회로 바꿀 터"

 

이운명 대표이사
(주)주원 이운명 대표이사

[KNS뉴스통신=박동웅 기자] 장비 개발기술을 보유하면 산업계에서 막강한 힘을 갖게 된다. 이것은 국가 경쟁력으로도 이어진다. 반대로 해외 장비에만 의존하게 되면, 언젠가는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장비 구입을 위해 막대한 비용을 지속적으로 지불해야 하는데다, 사후관리에 있어서도 난항을 겪게 되기 때문이다. 결국 장비를 직접 개발하여 보급하는 나라가 기술 종주국으로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꾀할 수 있다.

이에 기술을 바탕으로 한 장비 제작에 대한 사명감을 가진 기업들은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끊임없이 도전장을 냈다. 그것이 곧 기업의 성장과 국가 경제 발전의 핵심 과제임을 분명히 인식했기 때문이다.

㈜주원도 마찬가지였다. 1975년, 무역회사로 출발해 이러한 질문을 던지곤 했다.

‘핵심 장비들을 언제까지 외국으로부터 수입해야 하는가?

중요한 장비들을 우리가 직접 만들 수는 없을까?’

자동감지장치
자동감지장치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주원 (대표이사 이 운명)은 국내 유수 기업체, 대학교 및 정부산하 연구소 등에 필요한 최첨단 실험 ·측정· 계측 ·분석기기 및 생산장비를 직접 개발하기 위한 도전을 시작했다.

탁월한 기술력으로 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업이 되다

이 운명 대표는 2005년 취임사를 통해 ㈜주원의 멈추지 않는 도전정신에 대해 설명한다.

지난 45년 동안 쌓아온 기술력에 기반하여 더 나은 혁신을 일궈내고 있지만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고 생각할 뿐이다. 무엇보다 4차산업혁명은 그에게 있어 새로운 도약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보이지 않은 특수분야에서 없으면 안 되는 장비를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경제가 흔들리는 이 상황에서도 ㈜주원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한다. 실제로 그들이 내놓은 코로나 19 발열 자동측정용 솔루션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이전에 소개된 석유화학 단지 등의 배출가스 자동 감지 모니터링 솔루션 또한 안전사고를 막는 중요한 시스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기술개발 논의
기술개발 논의

현재, ㈜주원은 자동차의 안정성능시험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트 (대표이사 유인상), 3D프린터 및 3D스캐너 유관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이브솔루션즈 (대표이사 윤두훈), 디스플레이 분야의 제조설비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이디테크 (대표이사 이운명) 계열사로 두고 있다.

각 계열사에서 담당하고 있는 영역들만 보아도 혁신적인 제품 개발 연구가 이어졌음을 실감할 수 있다. 특히 능력 있는 직원에게 계열사의 핵심업무를 맡김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인재경영에 있어서도 탁월한 역량을 보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흐름속에서 제조업 패러다임을 바꿀 3D프린팅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다

“3D프린터는 우리가 만드는 거의 모든 것의 제조방법을 완전히 바꿀 것이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013년 연초 국정연설에서 언급한 이 한마디가 전 세계 제조업에 불러온 파장은 실로 대단했다. 우리나라에도 주요 기관과 글로벌 선도기업, 대학교를 중심으로 빠르게 검토가 이루어 졌으며, 그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빠르게 자리잡아 가고 있다.

오늘날 3D 프린팅 기술은 다양한 분야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이미 치과와 귀금속, 피규어 등의 분야에서는 필수공정 중 하나로 자리잡았으며, 자동차, 항공우주, 바이오, 반도체, 기타 마이크로/나노 연구 등 4차 산업, 미래 지향적인 첨단산업으로 분류되는 다양한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부가가치를 인정받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늘어가는 3D프린팅 솔루션 문의에 보다 전문적이고 합리적인 대응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자이브솔루션즈가 설립되었다. 해외 유수의 다양한 3D프린터 제조업체들과 파트너십/공급계약을 맺고 있으며, 각 산업과 고객사의 다양한 니즈를 가장 합리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2020년에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에 적층가공(3D프린팅) 제조혁신센터를 설립했다. 이로써 단순 장비 제공에 그치지 않고 전/후처리부터 CT를 통한 품질검사까지, 그야말로 3D프린팅과 그 출력물 후처리에 관련된 모든 공정을 턴키(Turn-Key)로 지원할 수 있는 국내 유일한 민간기업이 되었다.

이러한 강점을 시장에서 먼저 인정받아 자동차, 방위산업, 항공우주관련 민/관수기업들과 미래 고부가가치 제품개발을 위한 국책과제에도 적극 협력하고 있는 ㈜자이브솔루션즈는, 그야말로 대한민국 제조업이 나아갈 길을 개척하는 첨병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자동차 안전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다

㈜자트는 자동차 안전 분야 선두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기본적으로 정밀 테스트 장비 및 제품 시험서비스를 제공하며, 선두기업답게 교통안전관리공단, 자동차업체, 관련기업 및 연구소 등 안전관련기업들과 함께 그 일익을 다하고 있다.

또한, 7년 넘게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하여 고속카메라, 측정 기기, 분석 소프트웨어 같은 분야에서 가치를 창출해 온 ㈜자트 기업부설 연구소는 인간의 안전한 삶을 위해 충돌 시험용 인체 모형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해외로 수출되는 자동차 안전성 테스트에서 ㈜자트의 솔루션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동차 안전 분야 선두주자로서의 기술 우위를 지켜가겠습니다.”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LCD, OLED 산업 발전에 핵심 역할을 하다

한때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던 브라운관은 이제 LCD를 거쳐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로 탈바꿈했다. 이 지점에서 ㈜에이디테크는 중요한 활약을 했다. 특히 ㈜에이디테크는 후공정인 Cell Ass’y 조립 설비를 중심으로 스크린 프린터 M/C, 측정검사기, 수분흡착제 등을 공급해 왔다.

더불어 지금은 OLED에 반드시 요구되는 수분흡착제 등 다양한 재료도 공급하고 있다. 더 나아가 토털기술 솔루션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제작된 장비 및 노하우를 수출하는 데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위기 속에서도 이 대표는 임직원들과 함께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 시기에 ‘우리 기업이 해야 할 일’을 발견하고 연구하느라 쉴 틈이 없다.

최근에는 지구온난화에 대처하기 위한 온난화 가스 측정에 대한 솔루션을 개발, 건강한 지구환경을 만드는 데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미래 지향적인 ㈜주원을 비롯한 3개사의 가치관은 앞으로도 한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다

‘어깨동무를 하며 이 시기를 잘 이겨내자’고 격려하는 그의 말대로, ㈜주원은 전 세계적인 위기를 새로운 혁신을 일굴 기회로 바꾸어 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안전성 테스트
안전성 테스트

 

박동웅 기자 vnew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