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초등학생 등・하굣길“워킹 스쿨버스”도입
상태바
경북도, 초등학생 등・하굣길“워킹 스쿨버스”도입
  • 천미옥 기자
  • 승인 2012.02.1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부터 93개 초등학교 대상 인력 276명, 사업비 669백만원 투입

[KNS뉴스통신= 천미옥 기자]경상북도는 3월부터 관내 93개 초등학교에 등・하굣길 방향이 같은 어린이들을 모아 보행안전도우미들이 같이 보행하면서 가정까지 데려다 주는 ‘워킹 스쿨버스’(보행안전지도사업)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호주, 영국, 뉴질랜드 등 세계 각국에서 어린이들의 등・하굣길 교통안전을 위해 ‘워킹 스쿨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가 큰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번에 시행되는 ‘워킹 스쿨버스’는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과 연계하여 시행하는 것으로 교통지도업무에 경험이 있는 보행안전도우미 인력 276명을 선발해 166개 노선에 사업비 6억 6,900만 원이 투입돼 운영될 예정이다.

경북도는 2월중으로 시・군별로 보행안전도우미 선발을 완료하고 ‘워킹 스쿨버스’를 상반기는 3월~7월까지, 하반기는 9월~12월까지를 기준으로 개학・방학일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사업의 구체적인 세부 노선계획 및 운영시간은 시・군에서 초등학교별로 수요 조사를 실시한 후 3월부터 확정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보행안전도우미는 스쿨버스가 등・하교하는 어린이들을 태우고 내려주듯이 등교와 하교, 하루 두차례씩 지정된 노선을 따라 어린이들과 함께 걸으면서 안전하게 가정까지 등・하교 시키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다음달부터 교통사고 취약계층인 유치원 및 초등학교 어린이 1만 2,000여명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교통안전 행동요령, 자동차의 특성, 올바른 도로횡단 방법 등)을 경상북도 교통연수원에 위탁하여 시범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교통안전에 대한 중요성과 경각심 고취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상북도 김학홍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워킹 스쿨버스”(보행안전지도사업)은 등・하교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학교폭력 등 어린이 범죄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보행안전도우미 선발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많이 있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모니터링 하여 더 많은 학교로 사업을 확대하고 다양한 교통안전시책을 개발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미옥 기자 cmo330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