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08 (토)
박지원 의원, ‘3단계 통합론’ 제시
상태바
박지원 의원, ‘3단계 통합론’ 제시
  • 기범석 기자
  • 승인 2011.11.2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단독 전당대회→혁신과통합 신당 창당→양당 당대당통합’

[KNS뉴스통신=기범석 기자] 박지원 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야권통합과 관련하여 ‘3단계 통합론’을 주장했다.

  ▲ 박지원 전 원내대표
민주당의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인 박지원 의원은 22일 보도 자료를 통해 ▲민주당, 단독 전당대회 ▲혁신과통합, 신당 창당 ▲양당 당대당 통합 순서의 3단계 통합론을 제시하고, 시민사회와 노동단체는 영입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1단계로 민주당이 단독 전당대회를 통해 신임 지도부를 선출하고 신임 지도부에 통합에 대한 권한 위임, 2단계로 혁신과통합이 신당 창당해 수임기구를 만들고 통합 권한 위임 그리고 마지막 3단계로 양당이 공식적 수임기구를 통해 협상하고 당대당 통합’하는 순서를 제시했다

박 의원은 또 “시민사회와 노동단체는 정당이 아니기 때문에 통합의 대상이 될 수 없는 만큼 영입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혁신과통합 측 고위인사들을 별도로 만난 결과, 혁신과통합 측에서는 민주당 내부에서 통합전당대회에 대한 완전한 합의가 이루어진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다”면서 “손학규 대표는 상임고문단회의, 고문단회의, 의원총회, 두 번의 국회의원-지역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절대 다수가 현 지도부의 통합방식에 반대하는 것을 접하고, ‘통합전당대회가 합의되지 않으면 단독전당대회를 열겠다’고 공식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의 계획은) 신당창당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12월 16일 창당하고, 17일 오전에 민주당 전당대회를 열어 합당의결 계획”이라며 “이중당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신당 지도부에 출마하는 사람은 민주당을 탈당해 신당준비위원회에 후보 등록해야 한다”면서 “17일 오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사실상 ‘민주당 해체’인 ‘신당통합’이 의결될지 의문이며 오후 통합전대 개최여부도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마지막으로 “정당은 구성원의 완전한 합의가 이뤄지면 초법적 처리가 가능하지만 구성원의 합의가 없을 경우에는 법적 절차를 따르는 것이 원칙이고 순리”라고 적시했다.
 

 

 

 

기범석 기자 kb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