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17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대상’ 수상
상태바
시흥시, 2017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대상’ 수상
  • 김규현 기자
  • 승인 2017.09.2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외국인 건강관리체계구축 공로인정

[KNS뉴스통신=김규현 기자] 시흥시가 27일 개최된  '제11회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이하 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산업장 근로자 외국인 건강관리체계 구축 공로를 인정받아 건강도시상 ‘대상’을 수상했다.

협의회는 전국 87개 지방자치단체가 도시의 건강을 통해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네트워크로 매년 정기총회와 컨퍼런스로 건강도시 간 우수사례 선발과 교류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시흥시는 시흥스마트허브 산업단지가 위치한 곳으로 1만여 개의 사업장이 소재하고 있으며, 3만여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다.

시는 이같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 전국 최초로 보건소에 근로자들을 위한 산업건강관리팀을 신설해 금연, 절주, 영양, 스트레스 관리 교육과 상담은 물론 건강사각지대에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건강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근로자 건강 상담과 안전교육 시 가장 큰 장애가 되는 언어장벽 극복을 위해 시에 거주중인 여성결혼이민자들을 외국인 안전보건강사로 선발하고 교육·양성을 해 건강 상담과 각종 안전교육에 투입함으로써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현재 10개국 47명의 결혼이주여성이 안전보건강사로 교육받고 활동 중이다.

시는 향후 외국인 근로자는 물론 산업장 근로자들의 보다 체계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건강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우울증과 스트레스 관리 등 정신건강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김규현 기자 kdkim@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