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CORE사업의 일환으로 한·일 국제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대구한의대, CORE사업의 일환으로 한·일 국제학술대회 개최
  • 안승환 기자
  • 승인 2017.05.22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가케가와시 부시장, 시의원, 여성회장 등 200여명 참석
<사진=대구한의대학교>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대구한의대학교는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9일 바이오센터 세미나실에서 “인문도시 확산을 위한 대학과 지역사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한·일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구한의대 CORE사업단과 인문학진흥센터가 주최하고 평생교육융합학과가 주관한 이번 국제학술대회에는 국내·외 인문학 관련 전문가와 교수,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황세진 CORE사업단장의 개회사,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의 환영사, 일본 가케가와시 이무라 요시타카 부시장의 축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한·일 국제학술대회는 인문학의 지역사회 확산을 통해 인문도시를 구축할 수 있는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한국과 일본의 도시인문학 관련 전문가, 정책입안자 들의 학술연구, 정책소개 등을 통해 지역사회 인문학 진흥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기능을 정립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어진 기조발표에는 동신대학교 김춘식 교수의 인문학을 통한 대학과 도시의 네오-르네상스, 가케가와시 이무라 요시타카 부시장의 일본 가케가와 시의 세계 최초의 평생학습인문도시 만들기와 시무라주니치의 애민 철학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주제발표에는 가케가와시 다카기 토시오 시의원, 이무라 스즈코 여성회장, 나카야마 히로유키 전 총무부장, 목포대 김경옥 교수, 영남대 최경호 교수, 최손환 인문학진흥센터장, 청도군 평생교육계 김은영 박사, 포항시 노종철 평생교육사 등이 참석해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변창훈 총장은 “대학은 지역민들에게 다양한 인문학적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소양을 높이고, 인문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면서“이번 학술대회를 기점으로 인문학 확산 사업을 더욱 활발하게 진행해 지역사회가 인문학적 풍류가 넘치는 인문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승환 기자 ash374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