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25 (목)
현대차 수소연료전지버스, 인천국제공항 셔틀버스로 운행
상태바
현대차 수소연료전지버스, 인천국제공항 셔틀버스로 운행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2.08.3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버스를 인천공항 셔틀버스로 운행해 앞선 친환경 기술력을 알린다.

현대자동차㈜는 30일 인천공항 공사 청사에서 임태원 현대차 연료전지개발실장, 황인택 지식경제부 신재생에너지과 주무관, 홍성각 인천국제공항공사 본부장, 양영명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장 등 관계자 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수소연료전지버스 인천국제공항 운행 착수식’을 가졌다.

현대차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2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한 수소연료전지버스 2대를 제작했으며, 2013년 12월까지 인천국제공항 이용객들이 여객터미널과 장기주차장을 오가는 무료 셔틀버스로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에 셔틀로 운행되는 수소연료전지버스는 현대차가 독자개발한 3세대 100kW급 연료전지시스템 2모듈이 탑재됐고, 350기압 수소저장탱크에 40kg 수소를 저장하여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0km에 달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췄다.

또한 공항이용객의 탑승 편의를 위해 수소연료전지버스의 좌석수를 20석으로 줄여 수화물 공간을 확보하고 버스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든 교통약자들을 위해 저상버스 형태로 차체를 낮추고 경사장치(kneeling system)를 적용했다.

현대차 수소연료전지버스는 2006년 독일 월드컵, 2010년 G20 정상회의,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등 국제행사 운영차량으로 투입되었으며, 여수세계박람회에는 93일간 14만 명 이상이 이용했다.

이번 수소연료전지버스 인천국제공항 실증 운행에 협력 파트너로서 참여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수소연료전지버스의 운행 노선을 제공하고, 한국가스공사는 송도신도시에 위치한 천연가스 수소스테이션을 통해 수소 연료를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인천공항의 많은 고객들이 무료 셔틀로 운행되는 수소연료전지버스를 이용함으로써 현대차의 뛰어난 친환경 기술을 체험하길 바란다”며 “향후에도 고객들을 위해 앞선 친환경차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