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양산시, 양산천 수질개선 위해 다각적인 노력
상태바
양산시, 양산천 수질개선 위해 다각적인 노력
  • 안철이 기자
  • 승인 2021.05.0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천 저질개선제 살포 및 종합운동장 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 준공
양산천 수질_저질개선제 살포
양산천 수질_저질개선제 살포모습<사진=양산시>

[KNS뉴스통신=안철이 기자]경남 양산시가 양산천 수질을 보호하고 비점오염원 유입 등으로 인한 수질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경상남도 오염하천 저질개선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총사업비 100백만원(도비 30%, 시비70%)을 투자해 실시된 올해 양산천 저질개선사업은 양산천 본류(양산역 ~ 삽량교 부근, 약 28,200㎡, 600m) 일대에 저질개선제 30.1톤을 살포하는 계획으로 지난 3.월10일 1차 살포한데 이어 지난4일 2차 살포 완료했다.

또 저질개선사업은 미생물이 흡착된 토양개량제를 하천 수면에 살포해 하상층에 퇴적돼 있는 유기물을 분해함으로써 하천수질을 개선하는 원리로, 살포 전 저질 및 하천수를 채취해 전문분석기관에 의뢰했으며 향후 오는 6월, 10월경에도 시료 채취해 저질개선 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강우 시 빗물을 통해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염원을 사전에 차단하는 비점오염 저감사업의 일환으로 양산종합운동장 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총사업비 1,505백만원)을 2021.4.26.일 준공했다.

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은 LID(저영향개발) 기법을 적용한 사업으로 빗물이 땅으로 잘 스며들 수 있도록 기존 아스콘 포장을 투수성이 좋은 포장으로 교체하는 등 강우유출저감 약 43%, BOD 등 오염배출부하량 저감 약 47%의 효과가 예상되며 이를 통해 양산천의 수질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심주석 수질관리과장은 “저질개선사업, 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 등의 수질개선사업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양산천 수질개선에 순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남부ㆍ북정 빗물펌프장 비점오염 저감사업을 추진하는 등 양산천 수질보호를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이 기자 acl868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