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5:46 (화)
[오늘 날씨] 어버이날, ‘황사’ 미세먼지 ‘매우 나쁨’ 건강 유의…대체로 ‘맑음’
상태바
[오늘 날씨] 어버이날, ‘황사’ 미세먼지 ‘매우 나쁨’ 건강 유의…대체로 ‘맑음’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1.05.08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어버이날이자 토요일인 오늘(8일)은 현재(07시) 경기중부와 전북서부에 황사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전국에서 황사가 관측되고 있다. 지난 5일부터 고비사막에서 발원한 황사는 남동쪽으로 이동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영향을 주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황사의 영향으로 전 권역에서 농도가 높아 전 권역이 '매우 나쁨'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중부지방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겠으며 내일(9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황사가 관측되는 곳이 많겠다.

오늘 오후부터 내일까지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강원영동은 110km/h(3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며 그 밖의 지역에서도 내일까지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의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다.

이에 따라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신호등 등의 시설물과 강풍에 날리는 낙하물, 간판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해 대비해야 하겠다.

8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8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한편,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늘 저녁(18~21시) 한때 구름이 많고 강원영서는 산발적으로 빗방울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

오늘과 내일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내륙, 전북동부를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내일까지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0도 이상(오늘과 내일 강원동해안과 경북은 25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15도 이상으로 크겠으니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8~26도가 되겠다.

한편,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일부 경북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며 그 밖의 경상권도 건조하겠다. 특히,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해상은 오늘 아침부터 오후 사이 서해중부먼바다, 밤부터 내일 사이 동해중부전해상과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는 바람이 30~60km/h(8~16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0~3.5m로 높게 일겠다. 또 오늘 오후부터 서해남부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