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부안 왕등도 해역 불법어구 강제철거 집행
상태바
부안 왕등도 해역 불법어구 강제철거 집행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1.05.07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북도는 어족자원 서식환경 개선과 자원회복 기반 조성을 위해 부안군 왕등도 인근 해역에 무분별하게 설치된 소유주 미상인 불법어구를 강제 철거한다고 7일 밝혔다.

전북도는 해양수산부, 서해어업관리단, 부안군, 한국어촌어항공단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부안군 왕등도 서·남방 해역 일원에 자진 철거되지 않은 불법어구(닻자망)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실시한다.

4개의 철거대행업체(한국어촌어항공단)가 권역별로 해당 해역에서 불법어구 강제 철거하며, 현재까지 약 30여 틀 정도의 불법어구를 철거했다.

그동안 부안군 왕등도 해역 일원에 설치된 불법어구(닻자망)는 자원 남획 및 타 업종 간 갈등을 유발했왔다. 또, 직권 감척 어업인들의 재진입과 불법조업으로 정책집행의 신뢰성을 저해하고 야간 선박 항행의 위험 요소로 작용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전북도는 수산자원 보호, 어업인 준법정신 고취 및 어업질서 확립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불법어구에 대한 자발적 철거 행정절차를 작년 8월부터 밟아왔다.

상당한 기간 동안 불법어구 철거 이행명령 공고 및 계고 공시송달을 통하여 어업인의 자발적 철거를 유도하는 등 행정대집행에 따른 예기치 못한 손해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했다.

더불어 전북도는 행정대집행 이후에도 닻자망 불법 설치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어업지도선을 배치해 지속적인 지도‧단속활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전라북도 이용선 수산정책과장은 “이번 불법어구 강제철거를 법질서 확립과 수산자원 회복의 계기로 삼겠다.”라며 ”더불어 어업인이 자율적 어업 질서를 확립할 수 있도록 계도 및 홍보 활동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