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완주군의회 임귀현 의원, '가축분뇨 자원화로 지속가능한 지역 순환 농업 체계 구축해야' 강조
상태바
완주군의회 임귀현 의원, '가축분뇨 자원화로 지속가능한 지역 순환 농업 체계 구축해야' 강조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1.05.04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귀현 의원
임귀현 의원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완주군의회 임귀현 의원(고산・비봉・운주・화산・동상・경천)은 4일 제25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지역축산분뇨 자원화를 통한 안전한 퇴비 공급방안 마련에 대한 5분자유발언을 실시했다.

임 의원은 지역에 생산된 축산분뇨를 퇴비로 재활용해 농가에 공급하는 가축분퇴비 지원사업을 통해, 환경오염피해 방지, 지력 증진, 농산물 품질 및 안정성 확보 등 지역순환 농업체계 구축에 필수적 사업임을 강조했다.

또한 금년 ’가축분 퇴비 배정기준의 변경’으로 정부지원 퇴비량이 13만포 감소하였으며, 정부요구 가축분뇨 부숙도를 맞추기 위해서는 시설, 장비, 살포비용 등 농가에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정부로부터 양질의 퇴비 지원이 막히게 되면, 농가의 부속도 기준 미달 퇴비 살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토양의 염분집적화와 중금속 오염이 일어나 작물의 병충해 증가로 이어지며 농작물의 생산량 감소와 물가 상승을 유발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완주군 수질오염총량에서 한우와 양돈의 가축분뇨는 축산계 오염원중 80%를 차지해 환경 문제가 유발 될 수 있다”며 “개인농가에게만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축분이 안전하게 처리되고, 질좋은 퇴비가 공급될 수 있도록 공공성 차원에서 접근해 대책을 모색해야한다”고 말했다.

대책으로 완주군내 완주자원순화센터 및 경축순화자원센터 등 이들 자원센터를 중심으로 질 좋은 축분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지역내 축산분뇨를 자원화하고 퇴비의 가축분뇨 함유율이 일정기준 이상인 가축분퇴비에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임 의원은 “퇴비는 단순 농자재가 아니라 지역 순환 농업의 기본이자 핵심이다”며 “농민들이 안심하고 농업에 종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안전한 유기질퇴비 확대 지원책을 마련토록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발언을 마쳤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