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아동친화 환경조성 우수지자체 선정
상태바
영주시, 아동친화 환경조성 우수지자체 선정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1.05.04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실시한 영주 시민참여 온라인 원탁토론회. [사진=영주시]
1일 실시한 영주 시민참여 온라인 원탁토론회. [사진=영주시]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 영주시는 제99회 어린이날을 맞아 ‘아동친화 환경조성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기관표창을 받는다고 4일 밝혔다.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아동친화 환경조성 우수 지자체 표창’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전국 지자체 중 아동의 권리 향상과 아동의 참여권 확대 등 아동이 살기 좋은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고 있다.

영주시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제정, 아동참여위원회 운영 등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지난 2017년 12월 경상북도 최초로 유엔 유니세프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또한 시는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계기로 지난 2019년부터 아동청소년 정책창안대회에서 제안된 내용 중 청소년문화기획단 운영, 청소년 소통프로그램 등을 정책에 반영하고 놀이터 조성 등 아동관련 사업을 추진 시 아동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확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일에는 아동친화도시 재 인증(2022년~2025년) 준비를 위한 과정으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줌(Zoom)을 이용해 아동·보호자·아동관계자 등 10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한 ‘아동친화도시 영주 시민참여 온라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11개 모둠별로 회의를 돕는 ‘퍼실리테이터’가 브레인스토밍 등의 기법으로 아동 중심의 의견이 도출될 수 있게 토의를 진행했으며, 참여자들은 평소 관심 있던 영역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펼치는 등 주도적으로 참여해 3시간에 걸쳐 활발한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회의의 주요 의견으로는 △VR, 승마, 외국문화 등 평소 접해보지 않았던 다양한 체험 필요 △아동·청소년을 위한 전용 놀이·문화공간 마련 △중학생이상 아동을 위한 체육놀이시설 마련 △참여와 시민의식에 대한 교육 및 정보 제공 △보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마련 △학교 밖 아이들의 쉼터와 청소년 체험시설 부족 등이 제시됐다.

시는 이날 제기된 주요 의견을 제2차 아동친화도시 4개년 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풍기 룰루랄라 놀이터 등 농어촌실내놀이터 2곳과 아지동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해 운영 중이며, 서천 어린이놀이터‧어린이테마공원 조성 사업 추진을 통해 아동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장욱현 시장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으로 아동친화적 환경조성 도시로 인정받게 돼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아동이 살기 좋은 영주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는 올해 아동친화도 조사, 아동영향평가, 시민참여 온라인 원탁토론회 등을 실시해 아동친화도시 추진 사업을 평가하고 정책방향을 정비해 아동친화도시 재 인증을 준비 중이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