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대한민국 선비대상’ 후보자 공개 모집
상태바
영주시, ‘대한민국 선비대상’ 후보자 공개 모집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1.05.03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영주시
사진=영주시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 영주시는 ‘제3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후보자를 3일부터 오는 7월 30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대한민국 선비대상’은 '영주시 대한민국 선비대상 조례'에 따라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고귀한 정신문화인 선비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학술연구 또는 선비사상 구현에 기여한 공로가 현저한 개인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시상한다.

추천대상자는 대한민국 국민 및 재외국민, 외국인을 포함해 선비정신 저변 확대에 기여한 공적이 있는 개인 및 단체이며, 추천자는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장, 2년제 이상 대학 총·학장, 법인대표 및 단체장 등이다.

접수는 영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내려받아 오는 7월 30일까지 추천서, 동의서 등 소정의 양식을 구비해 공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수상자는 대한민국 선비대상 운영위원회에서 선정하며, 접수된 후보자에 대해 서류심사, 현지실사, 본 심사 등을 거쳐 10월중 최종 수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11월에 제3회 세계인성포럼과 연계해 진행되며. 상패와 함께 3천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이희범 위원장은 “대한민국 대표 정신가치인 선비정신을 세계인의 정신으로 실천하고 승화하는데 기여한 개인 및 단체는 대한민국 선비대상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며 “이 시대의 선비정신이야말로 ‘코로나19’속에서 빛난 한국인이 가진 세계시민 정신이다”고 말했다.

기타 ‘제3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추천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대한민국 선비대상 운영위원회(영주시 선비인재양성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지난해 ‘제2회 대한민국선비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사)남명학연구원은 조선 선비의 표상인 남명 조식 및 남명학파의 학문과 사상을 연구하는 단체로 지난 1994년 6월 설립돼 선비사상과 관련된 학문에 대한 저술과 논문발표 등의 연구업적으로 선비문화를 새롭게 조명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