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소상공인·착한 임대인 등 지방세 감면 추진
상태바
영주시, 소상공인·착한 임대인 등 지방세 감면 추진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1.04.21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청 전경. [사진=영주시]
영주시청 전경. [사진=영주시]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 영주시는 지난 20일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지방세 감면을 대폭 확대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실시하는 지방세 감면은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의 세제지원을 통해 피해자들의 회복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경기 회복에 기여하고자 실시한다.

이번 지방세 감면은 세대주에게 부과되는 개인분 주민세, 소상공인과 영세사업자 등에 대한 사업소분 주민세, 임대료를 인하한 건물주에 대한 재산세 및 영업용 자동차 등에 지방세 감면 지원을 위한 것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이 제253회 임시회를 통과했다.

특히 이번 지방세 감면 동의안 통과는 시민의 위기극복을 돕기 위해 시와 의회가 함께 힘을 모은 결과다.

주민세의 경우 전 세대주와 소상공인 및 영세사업자와 자본금 또는 출자금 30억원이하 법인과 전담병원지정 사업소분 주민세에 대해 100% 감면한다.

또 재산세는 소상공인 등에게 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인에게 3개월 월 평균 임대료 인하액의 50%(100만원 한도)를 감면한다.

이외에도 생업용으로 사용하는 영업용 승용·승합·화물·기계장비 등 자동차에 대해 자동차세를 100% 감면한다.

시 관계자는 “지역경제의 위기상황을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피해 현황을 신속히 파악해 세제 지원을 실시하겠다”며 “이미 추진 중인 기한연장, 징수유예, 체납처분유예, 세무조사유예 등 지원책도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홍보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