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文 대통령 "'日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방안 검토하라"
상태바
文 대통령 "'日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방안 검토하라"
  • 황경진 기자
  • 승인 2021.04.15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황경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초강수를 뒀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 잠정 조치를 포함,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같은날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 대사에게 한국 정부와 국민들의 우려를 전달하기도 했다. 주일 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이어진 환담에서 문 대통령은 "이 말씀을 안 드릴 수 없다"면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이보시 코이치 대사에게 "한국 정부와 국민의 이러한 우려를 잘 알 것"이라며 "본국에 잘 전달해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환담 발언으로는 극히 이례적이라는게 청와대 대변인의 설명이다. 

황경진 기자 jng885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