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06 15:44 (목)
정읍시, 산업부 주관 ‘활력 있고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선정
상태바
정읍시, 산업부 주관 ‘활력 있고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선정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1.04.0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정읍 제3 일반산업단지가 보행환경 개선과 더불어 활력이 넘치는 아름다운 문화거리로 재탄생될 전망이다.

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추진하는 ‘2021년 활력 있고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에 제3 일반산업단지가 최종 선정돼 국비 1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국비 10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24억원을 투입해 2022년까지 제3 산업단지의 경관 개선과 함께 보행자 안전 확보 등 대대적인 거리 환경 개선사업에 나선다.

우선, 경관개선을 위해 산업단지 중심 가로에 ‘사계절 꽃피는 정향(井香) 거리’를 사업의 주요 테마로 설정하고, 정읍의 사계절을 대표하는 꽃(봄-벚꽃, 여름-라벤더, 가을-구절초, 겨울-눈꽃)과 산업단지의 미래비전을 주제로 특화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스마트 가로등과 LED 횡단보도, 보행로 등을 설치해 이용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함으로써 출·퇴근과 보행이 안전한 산업단지로 조성한다.

이와 함께 차 없는 거리를 활용한 거리 축제와 문화프로그램 운영으로 근로자와 주민들 모두가 즐기고 쉴 수 있는 활력 문화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제3 산단 일대가 활력 넘치고 아름다운 거리로 재탄생됨과 동시에 출·퇴근 근로자의 편의와 안전성을 높임으로써 산업 생산성 향상과 지역사회의 상생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진섭 시장은 “시와 입주기업 간의 긴밀한 협력과 노력으로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며 “5년 연속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선정된 기반을 토대로 앞으로도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와 정주 여건 개선에 노력하는 등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읍 제3 산업단지는 2019년 국토교통부의‘노후 산업단지 경쟁력강화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의‘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2020년 산림청의 ‘산업단지 주변 도시 숲 조성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한편, 전국 노후 산단과 산단 대개조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공모에는 전국 169개 산업단지 중 총 8개의 지자체가 신청했으며, 정읍의 제3 일반산업단지를 포함한 전국 3개 산업단지가 사업대상지로 최종 확정됐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